환원제
reducing agent
환원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을 환원제라 한다(환원체라고도 함). 퓨렉스법에서는 먼저 Pu4+와 U6+를 추출하여 그 다음 Pu4+를 Pu3+로 환원시켜 역추출하고 우라늄과 플루토늄을 분리한다. 이 공정에서 히드라진 설파민산철 또는 질화 우라너스 등을 추출기에 첨가하지만 이것들은 모두 Pu4+를 Pu3+로 환원시키기 위한 환원제이다.
☞ Purex process, reduction
환형 유도방전
toroidal induced discharge
자기장에 시간 변화가 있으면 그 둘레에는 전기장 유도가 일어난다. 플라즈마를 ring모양으로 형성하여 중심에서 자기장(또는 자속) B의 시간적 변화를 일으키면 그 둘레에 유도되는 전기장 E에 의해 방전을 일으켜 전류를 형성하는 것으로서 토카막 배위나 확산 pinch에서 전류유도의 원리가 된다.
활량
activity
기체·액체·고체에 대한 성분의 열역학적 농도를 말하며 혼합용액 중에 있어서 ⅰ성분의 활량은 다음과 같이 αⅰ로 정의된다. ln αⅰ=(μⅰ-μ0ⅰ)/RT. 여기서 μⅰ는 ⅰ의 성분의 화학퍼텐셜, μ0ⅰ는 대응하는 온도에서의 순수용액 중에 대한 ⅰ성분의 화학퍼텐셜, R은 기체상수, T는 절대온도이다. 이상용액에서의 활량은 성분의 요액중에서의 mole 분율과 같다.
활성
activity
일반적으로 물질의 기능이나 반응성이 높은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촉매활성·효소활성 등이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