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비냉각계통
reserved cooling system
원자로의 냉각계통에는 정격출력시의 냉각계통 외에 원자로 정지 후의 붕괴 열출력을 제거하기 위한 냉각계통이 있다. 이 냉각계통은 1차 계통 파단이나 전원 상실 등 냉각계통의 고장에 대처하기 위한 다중 및 다양하게 설계되어 있으며 각종 스프레이 주입계통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을 후비냉각계통이라 한다.
후비정지계통
reserved shutdown system
통상의 원자로정지수단과는 별개의 계통으로 원자로를 정지시키기 위한 마이너스의 반응도를 주는 계통. 안전보호계통의 다중성·독립성의 요청에 따라 설치되어 있다. 구체적으로는 통상 정지계통의 것과 별도의 제어봉 삽입 외에 노심부에 대한 boron강구의 낙하·poison액의 주입·감속재의 dump·원자로 휴즈 등이 제안되어 있으며 일부는 실용화되고 있다.
후처리공정
tails-end process
핵연료의 재처리에서 우라늄·플루토늄등의 분리 정제 후 산화물이나 불화물 등의 소정 제품으로 변환시키는 공정을 말한다. 습식 재처리에서는 질산우라닐 또는 플로토늄을 암모니아 또는 수산으로 침전시킨 후 하소하여 산화물로 변환시키는 장치이며 최근에는 침전을 경유하지 않고 직접 탈질 -하소시키는 공정을 연구개발하고 있다. 또 우라늄을 재농축할 경우에는 불소로 6불화우라늄으로 변환하는 것도 있다.
훈련용 원자로
training reactor
원자로 운전 훈련이나 원자로 거동에 대한 교육에 주로 사용하는 원자로. 원자로 기술자의 양성훈련이나 대학 등에서 중성자물리·원자로공학의 교육시설로 사용하는 원자로로는 TRIGA, AGN, UTR이 대표적이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