휨성
flexibility
막대의 양쪽 끝을 지지하고 옆에서 힘을 주면 막대가 굽혀지는데 이 변형을 휨이라 하고 이 때 휘어지는 정도를 휨성이라 한다. 휨성은 재료의 탄성률에 반비례하며 물체의 치수 및 지지방법에 관계된다. 휨성은 물체의 변형량과 외력의 비, 즉 단위하중에 대한 변형량으로 나타낸다. 기기나 구조물을 설계할 때는 강도와 함께 휨성에 대한 것도 고려해야 한다.
흐름도
flow chart
수많은 작업으로 구성된 작업에 대하여 각 작업간의 연관을 나타내기 위하여 만들어진 그림. 전자계산기의 프로그램 내용을 나타내는 데 잘 사용된다.
흑연 [그라파이트, 석묵]
graphite
금속광택을 가진 탄소 동위원소의 하나. 육방층상 결정구조를 가지며 흑 또는 짙은 회색으로 경도는 1∼2, 비중은 약 1.6이나 고밀도인 것은 2.3이며 비중이 높을수록 운자로 재료로 좋다. 매끄러운 감촉이 있으며 굽어지기 쉽다. 가공방향에 따라 결정에 이방성이 생기며 또한 다공성이고 흡습성·흡착성이 있고 성형품으로서 너무 큰 것을 만들 수 없다는 등의 결점이 있으나 원료가 저렴하므로 불순물이 적은 것은 감속재·반사재로 이용된다.
흑연 슬리브
graphite sleeve
금속우라늄 연료체의 외통과 같이 원자로용 흑연으로 만든 원통(슬리브). 예를 들면 콜더홀형로인 일본 원자력발전(주)의 도카이 1호기에는 이 흑연 슬리브 내에 카트리지라는 금속 우라늄 연료가 수용되고 있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