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석재
diluent materials
① 핵연료 물질의 가공법이나 핵적·야금학적 특성 등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핵연료 물질에 혼합시키는 물질. 특성을 양호하게 하는 것으로는 주로 알루미늄·베릴륨·마그네슘·지르코늄 등의 금속 및 산화베릴륨(BeO)·탄화베릴륨(Be2C)등의 세라믹 등이 사용되는데 스테인리스강도 특별한 경우에 사용된다.
② 핵무기 관리 등을 위해서 핵연료 물질의 핵적 특성을 나쁘게 하는 것으로서 열화우라늄 등 235U의 동위원소 백분율이 낮은 것을 희석재로서 가할 때가 있다.
☞ dilution, denaturation of nuclear fuel
희토류원소 [희토류]
rare earth elements
원자번호 57부터 71까지의 15개 원소. 즉 란탄·세륨·프라세오디뮴·네오디뮴·프로메튬·사마륨·유러퓸·가돌리늄·테르븀·디스프로슘·홀뮴·에르븀·튤룸·이테르븀·루테튬은 화학적 성질이 유사한 스칸듐·이트륨을 추가한 17개 원소를 희토류원소라고 총칭한다. 희토류는 화학적 성질이 유사한 만큼 그 상호분리가 어렵다. 원자로용으로는 제어재로 사마륨·유러퓸·가돌리늄이 고려되고 있다. 또 원자로용 구조재료로는 이트륨이 주목된다.
희토우라늄광
cleveite
희토 우라니나이트 크래브석이라고 한다. Y를 시초로 하는 희토류 원소에 풍부한 섬우라늄광의 변종명.
☞ uraninite
히트 레이팅
heat rating
원자로에 있어서 연료봉의 단위길이당 열출력. 단위는 W/cm 혹은 kW/ft.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