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임피던스
동기기에 있어서 3상 단락시에 정격 전기자 전류를 흘려 보내고 있을때의 계자 전류와 무부하시에 전류비이며 단락비의 역수이다. 이 정의는 무부하 시험 및 3상단락 시험에서 구해지는 직축 동기 리액턴스에 대응하는 것으로서 많이 사용된다.
동기조상기
송전선로의 전압을 일정하게 할 목적으로 수전단에 병렬로 접속하여 무부하 운전을 하는 동기 전동기. 무효전력을 공급 또는 흡수하며 동기발전기의 계 자전류를 조정하여 진상 또는 지상 전류를 변경시켜서 계통의 역률을 조정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역률조정에 의해 부하전압을 제어할 수 있다. 대 용량 송전의 경우 1차 변전소 옥외에 설치되는 수소 냉각 방식이 있다.
동기탈조계전기
병렬교류전원들 또는 계통들간의 동기탈조현상 발생시 작동되어 전력계통의 보호를 목적으로 사용하는 계전기를 말하며 임피던스궤적형, 전력반전형, 전압 계전기조합형 등이 있으나 임피던스 궤적형이 주로 많고 이것은 동기탈조시 전압과 전류가 서서히 변하는 현상을 거리계전기로서 검출하는 것이다.
동기투입계전기
두 개로 분리된 회로 또는 선로 등에서 양 전원의 전압 크기 및 위상차를 비교하여 임의로 조정된 규정값내에 있는지 없는지를 판단하여 규정값내에 있으면 해당 차단기의 투입지령을 주는 계전기를 말한다.
동기화
두 계통의 주파수, 전압, 위상각 등의 상태가 같을 때 하나의 전력계통에서 다른 전력계통과 연결시키는 것. 회전기에서는 전압과 주파수가 적당히 조정된 동기기가 또다른 기계나 계통과 병렬로 운전되는 과정을 말한다.
동기화력
동기기가 병렬운전 중에 그 한 대가 어떤 원인으로 동기를 벗어나려고 할 때 즉, 기기 사이에 상차각이 생길 때 이것을 원래의 동기상태로 되돌리 는 힘. 이 때의 단위위상각당 전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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