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
수소와 산소를 적당한 장치로 접촉시켜 그들이 화합할 때의 연소 에너지에 상당하는 전기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장치. 수소대신 탄화수소나 기타의 재 료를 사용하기도 한다. 대용량으로 만들 수 있으며 효율이 높은 이점이 있어 원격지의 전원공급장치 또는 전기자동차의 기동원으로 응용될 수 있다.
연료전지
연료와 산화제를 전기화학적으로 반응시켜 전기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장치이다. 이 반응은 전해질내에서 이루어며 연료전지는 연료를 소모하여 전력을 생산한다. 연료와 산화제로는 여러 가지를 이용할 수 있다. 수소 연료전지는 수소를 연료로, 산소를 산화제로 이용하며, 그 외에 탄화수소, 알코올 등을 연료로, 공기, 염소, 이산화 염소 등을 산화제로 이용할 수 있다. 연료전지의 발전 효율은 40~60% 정도로 대단히 높으며, 반응 과정에서 나오는 배출열을 이용하면 전체 연료의 최대 80%까지 에너지로 바꿀 수 있다. 게다가 천연 가스와 메탄올, LPG(액화석유가스, propane gas), 나프타, 등유, 가스화된 석탄 등의 다양한 연료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에너지자원을 확보하기 쉽다. 또한 연료를 태우지 않기 때문에 지구 환경보호에도 기여할 수 있다. 또한 질소산화물(NOx)과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이 석탄 화력 발전의 각각 1/38과 1/3 정도이며, 소음도 화력발전 방식에 비해 매우 적다는 장점이 있다. 이와 더불어 모듈화에 의한 건설 기간의 단축, 설비 용량의 증감이 가능하고, 화력발전 방식에 비해 훨씬 적은 토지 면적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입지 선정이 용이하다. 따라서 도심 지역 또는 건물 내에 설치하는 것이 가능하여 경제적으로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다.
연료전지자동차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이용하는 연료전지가 전기를 발생시키는 모터를 구동시키는 방식의 자동차
연료전지자동차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이용하는 연료전지가 전기를 발생시키는 모터를 구동시키는 방식의 자동차
연료전지차
수소탱크를 통해 수소와 산소를 반응시켜 전기를 생성하는 연료전지가 내연기관을 대체한 자동차
연료제어시스템
연료를 제어하는 장치의 한 종류. 연료가 증기터빈의 연소 시스템으로 적절히 유입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연료제어 밸브와 모든 부속 연료제어 장 치 그리고, 연결 장치들을 포함한다. 보조 연료제어 장치는 연료제어 장치에 의해 직접 구동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조속장치 시스 템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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