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전도 에너지저장장치
전기저항이 영인 초전도 선재로 만들어진 코일에 직류전류를 흘려 자기장을 발생시켜 자기에너지의 형태로 전력을 저장하는 장치. 약어는 SMES이 며, 에너지 저장규모와 사용목적에 따라 저장용SMES와 안정화용 SMES 등이 있다.
초전도 자석
코일에 초전도체를 사용한 공심전자석, 극저온에서 운전되며, 가는 권선에 큰전류를 흘릴 수 있어 강력한 자계를 경제적으로 발생시키는데 적합하다. MHD발전이나 부상식 철도에 사용된며, Nb-Ti계, Nb-Zr계, Nb-Sb계 등의 임계 자계가 큰 합금재료이다.
초전도 케이블
극저온 상태에서 전기저항이 0이 되는 초전도 현상을 이용하여 송전하는 케이블. 직류, 교류 두 가지 방식이 있으며 직류방식은 도심지의 대전력 송 전용 지중케이블과 대용량 장거리 송전용으로 쓰일 예정이며 교류방식은 전력시스템에 병입이 가능하여 도심지의 대용량 지중송전방식으로서 연구 개발되 고 있다.
초전도상태
온도가 매우 낮아지면 어떠한 금속이나 금속 화합물 또는 혼합물의 저항이 실험적 오차한계내에서 완전히 0의 값을 가지게 되는 상태.
초전도전력저장장치
액체헬륨용기에 있는 전기저항이 없는 초전도코일에 자기에너지 형태로 손실없이 에너지를 저장, 필요시 순간적으로 대용량의 전력을 사용할 수 있는 극저온기술로, 기존의 에너지저장방식인 배터리나 양수발전에 비해 저장효율이 대단히 높고 충·방전 속도가 빠르며 수명이 반영구적임
초전도체
초전도를 나타내는 물질. 현재까지 Hg, Pb, Nb 등 25종의 금속원소와 수백종의 합금, 화합물이 알려져 있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