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동 K자 크로싱
(可動K字轍叉, movable center frog crossing)
K자크로싱의 일종으로 차량의 주행시 주행 레일의 결선부를 없애고 이선 진입을 막기 위해 4개 의 가동 레일과 2개의 팔자형(八字形) 레일에 의해 구성된 것을 말하며 번수가 넓은 경우에 사용된다.
가동구간
(可動區間, movable section.)
장대레일 구간에서 온도변화에 따라 레일이 신축하는 부분을 가동구간이라 한다. 가동구간의 길이는 도상저항력, 레일온도 변화 등에 따르며 통상 장대레일 양단의 약 100 m가 된다.
가동노스크로싱
(可動鼻端轍叉, movable nose rail frog, swing-nose crossing)
크로싱 노스 일부가 좌우로 이동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어 노스의 선단부가 양측 윙레일 측면에 밀착하여 결손 부분을 차량의 진행 방향으로 개통시키고 연결시켜 차량통과를 원활하게 한다. 이 경우 타측 윙레일에서는 완전분리가 된다.
가동둔단크로싱
(可動鈍端크로싱, movable stub crossing.)
천이포인트라고도 하며 깎아 다듬지 않은 전단면 그대로의 단척레일을 사용한 둔단식 가동크로싱으로 일단은 크로싱의 교점위치에서 제자리 회전만이 가능케하고 타단은 좌우로 이동이 가능하여 차량의 진로방향으로 개통시켜 연속된 레일위를 주행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 경우 다른 방향의 레일은 단척레일의 길이만큼 완전 분리되어 절선부분을 발생케 한다. 따라서 신호의 오동작이나 열차운전 부주의로 사고를 발생시킬 염려가 있다. 가동둔단식은 가동하는 단척레일 부분에 충격을 많이 받아 보수가 곤란하므로 근래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