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로연장
(線路延長, route kilomders, route length)
철도선로의 길이를 말하며 분기부의 경우 포인트 선단, 선로종단의 경우 차막이를 기준으로 한다.
선로용량
(線路容量, carrying capacity, track capacity)
일정 선로상에서의 하루에 운행 가능한 열차회수를 말하며 선로용량은 단선과 복선, 폐색방식, 선로의 상태, 역간거리, 운전속도 등에 따라 다르며 용량을 초과하여 열차를 운행하게 되면 열차지연 및 선로보수에 어려움이 발생한다. 산출방식 으로는 단선구간 y = 1440/ a + b + c x 일정률(단, a = 상행 운전시분, b = 하생운전시분, c = 취급시간)
선로유효장
(線路有效長, clearance)
정차장 내에서 열차를 정지하기 위한 선로, 또는 차량을 유치하는 선로에 있어서 인접 선로에 지장을 주지 아니하고 열차 또는 차량을 정지 유치 시킬 수 있는 길이를 말한다. 보통은 선로의 양단에 있는 차량접촉 한계표 사이의 거리를 말하지만 출발 신호기가 설치되어 있는 선로에서는 출발 신호기 까지의 길이를 말한다. 본선 유효장은 그 구간을 운전하는 최장 열차 길이에 필요한 여유 길이를 더한 것으로 한다.
선로일시 사용중지
궤도갱신, 분기기 갱신 등 대규모 차단공사는 열차 운전 상간에 작업을 하지 못하고 일정시간 동안 열차 통행을 중지시키고 작업을 해야 한다. 이렇게 일시적으로 선로 사용을 중지시키는 것을 선로일시 사용 중지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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