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목식 신호기
(腕木式 信號機, arm signal, semaphore signal)
기계식 신호기로서 완목의 위치에 의하여 열차의 운전조건을 지시하는 기계기구를 말한다.
완충기
(Draft Gear)
열차출발, 정지 및 주행중 가감속시 차량에는 가속도가 발생하게되고 이로인해 승객의 승차감에 영향을 주게된다. 이러한 가속도를 흡수하여 양호한 승차감을 유지하는 장치
완충레일
(緩衝軌條, bufler rail, expansion adjusting rail)
장대레일 끝부분의 신축을 보통 이음매의 유간 변화로 처리하기 위해 장대레일 끝부분이 연속해서 부설한 25 m 이내의 레일을 말한다.
완화곡선
(緩和 曲線, transition curve)
열차가 직선에서 곡선으로 진입할 때 곡선반경이 무한대에서 일정치로 급히 변화가 되므로 열차가 진동하게 된다. 그러므로 직선과 원곡선 사이에 곡율이 변화하는 곡선을 넣어 캔트 및 스랙, 곡율을 서서히 변화하게 하는데 이 곡선을 완화곡선이라 한다. 완화곡선의 형상은 3차 포물선, 사인 반파장 완화곡선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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