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변 항공기
variable geometry aircraft
비행중에 항공기의 날개가 스윕백(Sweep-back)으로 움직이는 항공기로서 고속으로 비행시 날개의 스윕백 각도가 커지며 착륙이나 이륙시 날개는 약간의 스윕백 각도를 갖도록 해 준다.
가변받음각날개
variable incidence wing
비행기의 자세는 가령 그것이 수평비행중 일지라도 삼면도에 그려져 있듯이 수평상태로서 날고 있는 것은 아니다. 그 속도에 따라 필요한 양력을 발생하는 영각을 유지하기 위해 고속에서는 기수숙임, 저속에서는 기수올림으로 조종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삼각익이나 가로세로비가 작은 후퇴익에서는 저속시에 필요한 양력을 얻기 위하여는 상당한 기수올림 자세가 필요하게 되어 이착륙시의 전방시계가 극단적으로 나빠진다.
가변익
variable geometry wing
후퇴익은 천음속으로 나는 비행기의 성능향상에 대단히 효과가 있었으나 저속, 특히 착륙시에는 익단실속이나 더치 롤(dutch roll)을 일으키기 쉽고, 플랩 등의 고양력장치의 효율이 좋지 않은 등 단점이 있다. 또 음속돌파시를 생각하면, 삼각익쪽이 우수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저속에서는 가로세로비가 큰 직선익, 천음속에서는 후퇴익, 초음속에서는 삼각익으로, 하나의 기체의 평면형을 그때 그때에 따라 변화시켜 주면 모든 속도영역에서 고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
가산 요율
add on amount
두 지점간의 공시요율(published rate)이 산정되어 있지 않았을 때 중간 지점까지의 공시요율에 가산하여 전체 요율을 산출하기 위한 가산 요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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