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중등가평균소음수준
weighted equivalent continous perceived noise level
국제민간항공기구【ICAO】가 권장하는 공항주변 항공기소음의 단위로서, 24시간 등가소음도를 산출해 일반적인 소음단위로 쓰이는 dB(데시벨)과는 달리 항공기의 ◇통과횟수,◇통과시간대, ◇소음의 최대치 등을 감안한 소음단위. 산출방법은 항공기 초과시 최고 소음도의 dB평균치에 항공기가 통과한 시간대별 가중치를 더한다 즉, ◇저녁시간(오후 7~10시)은 3배, ◇심야(오후 10시~익일 오전 7시)는 10배의 가중치를 부여함으로서 N=N1+3N2+10N3가 된다. 현재 우리나라의 항공기소음 제한기준은 없으며 '94년에 개정된 소음진동규제법에 따라 ◇80~90웨클은「피해예상지역」총90웨클 이상은「항공기소음 피해지역」으로 구분한다.
가청주파수
Audio Frequency
인간의 청력으로 감지할 수 있는 범위의 주파수를 말한다. 그 범위는 약 16Hz - 20,000Hz 정도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사람마다 각 주파수대에 따른 가청능력에는 개인차가 있다.
각속도
angle of velocity
축의 회전에 따른 각도의 변화 비율 각속도는 초당속도 또는 초당회전 변화량으로 분당 회전수 또는 초당 각속도로 측정된다.
간섭
interference
1) 항공기의 어떤 부분이나 표면에 발생되는 항공 역학적인 반작용이 다른 부분과 간섭함으로써 항력이 발생되는 것.
2) 전자 장비에서 요구되지 않는 응답에 기인한 전기적 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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