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계 오차
altimeter error
1) 기계적 오차(mechanical error) : 고도계 내부의 기계적 작동에 의한 오차.
2) 눈금오차(scale error) : 아네로이드 물질의 불규칙적인 수축 및 팽창으로 발생하는 오차(제한치 초과시 수리 또는 교체).
3) 장착오차(installation error) : 고도계 정압계통 압력 변화는 기술 도면에 의한 오차로 항공기의 형태, 속도, 고도 등에 따라 다르다.
4) 반전오차(reversal error) : 항공기의 순간적인 변화로 정압계통의 정압이 전달되어 발생하는 오차. 주) 감지기의 기축선이 많이 변경시 순간적으로 반대 방향으로 지시.
5) 강성오차(hystereses error) : 고도계 내부재질 피로 또는 장시간 동고도를 지시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오차.
6) 온도오차 : 온도변화에 따른 불균형 신축에 따른 오차.
7) 기압오차 : 표준과 실제 기압차에 의한 자연 발생하는 오차.
고도를 말하라
say altitude
항공기의 지정된 고도/비행층을 확인하기 위해 ATC가 사용하는 구절. 항공기가 상승 또는 강하중일 때 조종사는 100피트 단위의 지시 고도를 통보해 주어야 한다.
고도변경금지공역
prohibition changing VFR crusing altitude
항공기는 항공교통이 폭주하는 공역으로 국토교통부장관이 고시로 지정한 공역을 유시계 비행방식으로 비행하는 경우는 그 순항고도를 변경해서는 안된다. 단, 아래의 경우는 제외된다.
1) 이륙후 계속상승비행을 행할 경우.
2) 착륙키 위하여 강하비행을 행할 경우.
3) 악천후를 피하기 위하여 필요할 경우.
4) 기타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고도차이값
D-value
등기압면상 한 지점에서의 고도(Z)와 ICAO 표준대기의 동일 등기압면 고도(Zp)와의 차이값(예, D-value = Z - Z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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