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익 빗놀이 운동
aileron yaw
도움날개를 사용할 때, 상향 날개에 일어나는 빗놀이(yawing) 운동이나 그와 같은 경향.
보조익 역효현상
aileron reversal
보조익을 사용할 때, 내린부분의 주익은 결과적으로 영각의 캠버(Camber)가 증가되어 압력중심이 후방으로 이동한다. 이때문에 주익은 전연(前緣)을 내리는 방향으로 비틀림이 작용되며, 반대로 올린부분의 주익은 전연을 올리는 방향으로 비틀림이 작용된다. 주익의 강성(剛性)이 낮던가, 후퇴익이 크고 또한 종횡비가 큰 주익을 가진 기체 중에서도 특히 고속기에서는 기하학적구조상 이같은 경향이 강해서 보조익을 조작할 때, 익형이 비틀리게 된다. 이 결과 보조익의 효과는 불량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역효현상도 일어난다. 이것을 보조익의 역효(逆效)라고 한다. 이 현상은 고속이 되면 더욱 현저하며 대형 제트여객기에서의 외측보조익(outboard aileron)과 내측보조익(inboard aileron)의 2종류의 보조익을 설치하여 저속시에는 외측익이 작동되며, 고속시에는 내측보조익만 작동되도록 되어 있다.
보조익각
aileron angle
도움날개의 중립 시위(chord) 위치와 중립 위치로부터 이동된 도움날개의 시위 사이의 예각[도움날개의 뒷전(trailing edge)이 하향했을 때에는 정의 각이 되고, 반대로 상향했을 때에는 부(負)의 각이 됨].
보조조종장치
auxiliary flight controls
트림조종장치, 고양력장치, 에어-브레이크장치등을 말한다. 즉, 주조종장치 이외의 조종장치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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