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엔진 사용기간에 대한 발생율
in-flight engine shutdown rate
비행중 엔진 상태가 정상이 아니므로 정지한다든지 아니면 엔진을 정지시키지 않으면 안될 경우가 발생했을 경우의 총 엔진 사용기간에 대한 발생율. 보통 1,000 엔진 사용시간당 발생횟수로 나타내며 이 IFSDR은 엔진의 신뢰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자료의 하나로 이용되고 있다.
총예비연료
total reserve fuel
목적지의 비행장에 예정대로 도착한 경우에 계획상 잔존해 있어야 할 연료의 중량으로써 다음과 같은 연료로 성립된다.
1) 보정연료(contingency fuel) : 계획소비연료와 실제로 소비한 연료와의 사이에 생기는 오차를 조정하기 위하여 탑재하는 연료로써 일반적으로 소비연료의 8∼10%로 보고 있다.
2) 대체연료(alternate fuel) : 어떤 긴급사유에 의해 목적비행장에 예정대로 착륙할 수 없을 경우에 목적비행장으로부터 대체비행장에 착륙할때까지 소요되는 연료를 말한다.
3) 대기연료(holding fuel) : 대체비행장의 상공에서 대기할 경우에 소요되는 연료를 말한다.
4) 보충연료(extra fuel) : 기장 및 운항관리자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연료를 추가하는 것이 운항의 능률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고 판단할 경우에 탑재하는 연료를 말한다.
- a) ATC상 현저하게 운항의 제약을 받는 항로상의 기상예보가 아주 불확실하거나 항로가 악천후에 의해 우회비행을 해야 할 가능성이 예상될 경우에 예비연료만으로는 불충분하다고 판단될 경우.
- b) 목적지 또는 대체비행장의 기상예보상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 c) 연료탑재의 절차상 필요한 경우.
총예상소요시간
total estimated elapsed time
계기비행(IFR)항공기의 경우, 이륙후 항행보조시설을 이용하여 설정된 계기접근절차가 시작되는 지점에 도착할 때까지의 예상소요시간, 또는 목적비행장에 항행보조시설이 없을 경우 목적비행장 상공에 도착할 때까지의 시간, 시계비행(VFR) 항공기의 경우 이륙후 목적비행장 상공에 도착할 때까지의 예상 소요시간
총중량
gross weight
총중량이란, 영(零)연료중량과 그 시점에서의 탑재연료의 중량과를 합산한 중량을 말하며, 비행기의 어떤 특정상태(비행중 또는 비행전후의 특정시점)에 있어서의 비행기의 전체중량으로서, 비행기의 출력제어 등의 기초중량이 된다. 총중량의 최대치는 통상 최대설계이륙중량(또는 비행규정에 기재되어 있는 최대치)이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