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용최대이륙중량
allowable Gross Take-Off Weight
항공기는 Burn-Off Fuel외에 목적지 공항의 항공교통혼잡에 의하여 야기될 수 있는 체공에 필요한 연료와 목적지공항의 착륙불능상태가 발생했을 때 교체공항까지 비행하기 위한 연료, 그리고 만약의 경우에 대비하여 어느 정도의 예비연료를 더 싣고 운항하게 되므로 연료탑재량에 따라 이륙중량(TOW)이 달라지게 된다. 따라서 허용최대이륙중량(AGTOW)은 매 비행시마다 산출해야 하며 다음 네 가지 조건은 어느 하나도 초과해서는 안되는 제한사항이기 때문에 가장 적은 수치를 AGTOW로 정한다.
1) Max. TOW
2) Max. LDW + Burn-off Fuel
3) Max ZFW + Take off Fuel
4) Runway Limited TOW
허위 수평선
false horizon
경사진 구름, 차장된 수평선, 지상불빛과 별빛이 어울린 어두운 광경의 분산은 실제 수평선에 일치된 것과 같은 착각으로 위험 자세를 초래한다.
헌팅
hunting
1) 자동비행 조종장치에서 시스템이 안정 상태의 전후로 진동하는 바람직하지 않은 상태. 조종 장치는 안정된 상태를 추구하나 매번 안정 상태를 초과하고 반복적으로 안정 상태를 추구한다.
2) 블레이드가 회전할 때 선도-지연 힌지에 대해서 헬리콥터 로터 블레이드 전후의 진동.
험프
hump
수상기, 비행정의 이수활주시에 일어나는 상태. 즉 저속에서는 후로트 또는 정체의 정적부력이 기체중량을 떠받고 있지만 고속에서는 후로트 또는 정체의 동적부력이 기체를 떠받도록 되어있다. 이 쌍방의 천이점에서는 활주자세가 크게 변화되고, 물의 저항도 변화된다. 이같은 상태를 험프(hump)라 한다. 이 상태에서는 수저항이 최대치(험프)에 달하고 이 저항을 극복치 못하면 이수할 수 없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