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강 바람
downslope wind
산의 경사를 따라 내려오면서 불어오는 바람은 한랭 활강풍이나 온난 활강풍이 된다
활공
glide
엔진에 의한 추진력 없이, 무동력 상태로 강하하는 비행.
활공각
angle of glide
프로펠러기의 경우는 프로펠러를 멈추거나 또는 내리바람의 상태에서 비행하는 것을 말한다. 무동력 비행이므로 수평비행은 이룰 수 없으며 고도를 낮춤으로써 비행거리를 획득한다. 이러한 경우의 강하각을 활공각이라 함.
활공각
glide angle
항공기만이 아니라 경비행기이든 대형 제트기이든 착륙하기 위하여는 활공하는 것이며, 이 경우의 비행경로와 수평면이 이루는 각을 활공각이라 한다. 활공각은 양력과 항력의 비로 정해지는 것이므로 비행기에서는 엔진 동력의 가감, 플랩, 스포일러의 사용 등으로 활공각을 정해진 각도로 세트하지만 그런 것이 없는 초급활공기에서는 활공속도를 바꾸든지 하여 각도를 유지한다. 활공각은 기축과 수평선이 이루는 각도가 아니라, 비행경로와 수평선이 이루는 각도이므로 착륙진입의 경우는 향풍 (向風) 추풍(追風)에 따라 같은 비행상태일지라도 당연히 활공각은 다르다. 또 제트전투기 등은 기수를 올리면서 진입활공하며, 경비행기에서는 반대의 비행자세를 볼 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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