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주로 침범
runway incursion
현재 운용중인 활주로에 진입하는 행위
활주로 표면상태수치
runway condition reading
활주로의 제동상태를 결정함에 있어 조종사가 사용할 수 있도록 특정 민간공항에서 항공교통관제사에 의하여 전달되는 활주로 표면상태수치.
활주로 표지
runway marking
1) 활주로 말단(threshold): 활주로 말단 표식은 활주로 중앙선에 수직으로 일련의 굵은 선으로 그려지고 착륙이 시작되는 지점을 나타낸다.
2) Displaced threshold: 활주로 말단을 향하여 중앙선을 따라 일련의 화살표로 그려진다. 이 지역 후방 지역은 지상 활주, 착륙 활주에 활용된다.
3) 활주로 번호: 활주로 번호는 자북 방위각을 측정하여 결정하고 1자리 숫자는 생략한다. 1자리 숫자가 5°이상은 사사오입하여 적용한다.
4) 대기선(holding line): 두 줄의 실선과 두 줄의 점선으로 약 6인치 간격으로 그려진다. 활주로 대기 지시(hold short of runway)를 받았을 때 항공기는 대기선 밖에 위치해 있어야 한다.
5) 폐쇄 활주로(closed runway): 폐쇄된 활주로는 “X"로 그려져 있다.
6) 정지 지역(stopway areas): 사용 활주로 연장된 지역으로 구조상 사용할 수 없는 지역으로 황색의 갈매기 마크로 표기된다.
7) 유도로 표지(taxiway marking): 유도로는 황색의 실선으로 그려져 있다.
활주로 할당
runway assignment
이륙 또는 착륵을 위해서 의도된 활주로의 항공기를 조언하는 관용구.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