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유체역학
electrohydrodynamics
전자기 유체역학의 한 분야. 쿨롬력이 본질적인 역할을 하는 유체(예를 들면 단일 이온의 집합체 등)의 운동을 취급한다. 비선형 현상임이 특징이다. 이온추진(ion rocket)·직접발전·하전분리 등의 문제에 관련되고 있다.
전기이동
cataphoresis [electrophoresis]
콜로이드 입자는 일반적으로 전하를 띠고 있기 때문에 전기장 내에서는 전하의 종류에 따라 양극 또는 음극을 향하여 이동한다. 이 현상을 전기이동이라 하며 단백질의 분석·동위체 분리 등에 이용한다.
전기장
electric field
물리적 진공 속에 전하가 있을 때 거기에 물리적 변화가 생긴다. 이 변화의 공간적 분포를 전기장이라 한다. 전기장을 나타내는 데는 어느 시각 t의 어떤 장소(좌표 x, y, z, t)에 대한 물리적 변화의 크기 즉 전기자의 세기를 나타내는 양 E(x, y, z, t)를 사용하여 그 점에 단위전하가 있을 때 작용하는 힘으로 정의되며 벡터의 양이다. 전계(전기계)라고도 한다.
전기전도율
electric conductivity
정지물질 속을 흐르는 전류밀도 i는 전위차 E에 비례하여 i=σE로 나타낸다. 이것을 Ohm의 법칙이라 한다. 계수 σ는 전기전도율이라 하며 물질에 고유하지만 온도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다. 금속 등의 양도체에서는 전기전도율은 일반적으로 저온일수록 증대한다. 반도체에서는 반대로 온도상승과 함께 증대하는 경향이 있다. 전기전도율의 단위는 mho/m이다. 또한 전기전도율의 역수를 비저항이라 하며 그 단위는 ohm·m이다.
☞ conductivity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