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라드-찰머법
Szilard-Chalmers' method
Szilard-Chalmers의 반응을 이용해 어떤 특정한 방사성 핵종을 농축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n, r) 반응에서는 비방사능이 높은 것을 얻기가 곤란하나 이 방법을 사용하면 방사성 핵종을 고도로 농축한 것을 얻을 수가 있다. 보통은 (n, γ) 반응에 대해서만 사용하나 넓은 뜻에서는 (γ,n)등 원자번호가 변하지 않는 핵반응을 이용하는 유사한 농축법도 이 이름으로 부를 때가 있다.
질량
mass
Newton역학이 성립하는 범위에서는 관성계에서 상호작용하는 물체의 가속도 비는 두 개의 물체에 고유한 값이 되며 이 비의 역수를 두 개 물체의 질량비라고 정의한다. 물체에 같은 힘을 작용시켰을 때 질량이 클수록 가속도는 작아진다. 상대론적 역학에서는 물체의 고유한 양을 m0라고 하면 그 운동량 및 에너지는 각각 m0v√1-v2/c2, m0c2√1-v2/c2 로 주어지며(v는 물체의 속도, c는 진공중의 광속도) 보통 m=m0/√1-v2/c2 를 질량이라 하며 m0는 특히 정지질량이라 한다.
질량-에너지 등가성원리
mass-energy equivalence principle
A. Einstein은 그의 상대론적 역학의 하나의 결론으로서 질량에너지 변환공식을 유도하였다. 이 공식은 질량 m인 물질은 mc2(c는 진공 중의 광속도)이 되는 에너지를 갖게 되는 것을 주장한 것으로서 원자핵에너지에 대해서 가장 기초가 되는 사상이었다. 이 원리는 모든 경우에 성립하나 보통의 화학반응에서는 전 반응물질의 질량변화가 너무나 적으므로 관측되지 않는다. 그러나 원자핵반응 과정에서는 이 변화는 측정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크기가 된다.
☞ annihilation radiation
질량-에너지 변환공식 [질량과 에너지의 교환공식]
mass-energy conversion formula
A. Einstein이 1905년 그의 상대성 이론에서 질량과 에너지의 동등성을 제창하였을 때의 E=mc2이라는 관계식. 여기서 E(erg)는 질량 m(g)과 동등한 에너지 c는 진공 중의 광속도. 원자핵의 결합에너지는 질량결손을 이 식에 의해 에너지의 형태로 바꾸어 쓴 것이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