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분열전리함
fission chamber
중성자용 측정장치의 하나. 전리함의 한쪽 전극에 산화우라늄을 발라 둔 것이 전형적인 것으로서 저속중성자가 235U의 핵분열을 일으켜 그 결과 생긴 핵분열 파편이 전리작용에 의해 중성자를 검출한다. 동작이 안정해서 원자로 제어 등에 사용된다. 전극에 도포하는 핵분열성 물질은 저속중성자용으로서는 233U, 235U, 239Pu, 고속중성자용으로서는 238U, 237Np, 232Th, 232Pa, 209Bi등이 사용된다.
핵분열조각 비적
fission track
핵분열시에 생긴 원자핵이 물질 속을 진행한 흔적. 1회이 핵분열당 방출되는 에너지는 약 200 MeV인데 그 대부분은 질량 수가 약 95와 140인 핵분열 조각의 운동에너지로 된다. 이 핵분열 조각은 거의가 방사성 핵종으로서 물질 속을 운동할 때 그 물질에 에너지를 주고 여기 및 전리를 일으키면서 정지한다. 이 핵분열 조각이 지나간 흔적을 비적이라 하며 지나간 거리를 비정이라 한다. 몇몇 비금속 물질에서는 비적을 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할 수 있으며 운모나 질산 셀룰로오스에서는 비적을 에치피트로 관찰할 수 있다.
☞ soild state stack detector
핵분열중성자 [분열중성자]
fission neutron
핵분열시에 방출되는 중성자. 1회의 핵분열에 의해서 방출되는 중성이 평균수는 열중성자 에너지 영역에서 235U에서는 2.46개, 239Pu에서는 2.88개, 233U에서는 2.54개이다. 핵분열 후 10-12sec 정도사이에 방사되는 데 소수의 중성자는 반응 후 조금 늦게 튀어 나온다. 전자를 즉발중성자, 후자를 지발중성자라 한다.
핵분열편 [핵분열조각]
fission fragment [nuclear fragment]
핵분열할 때 생기는 두 개의 원자핵. 저에너지의 중성자에 의한 핵분열에는 무거운 원자핵과 가벼운 원자핵이 두 개로 나누어진다.
☞ [nuclear]fission, fission products(FP)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