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연료엔탈피
fuel enthalpy
핵연료가 갖는 총 열량을 연료의 중량으로 나눈 값. UO2에 대해서는 약 28Cal/g이며 이는 용융점(약 2,800℃)에 상당한다.
핵연료요소
fuel element
원자로의 구조상 독립된 최소 단위이며 그 주성분이 연료인 것으로서 비균질 원자로에서 연료를 구성하는 한 단위. 연료판 또는 연료봉과 기타 구성요소를 필요한 수 만큼 한 묶음으로 조립한 것. 노의 구조에 따라서는 연료봉과 일치하는 수도 있다. 즉 원자로에 장전하기 위해서 핵연료 물질을 성형가공한 연료집합체의 구성부분 또는 이것을 피복재로 덮은 것. 핵연료 요소라는 말의 정의는 애매한 것으로서 연료봉 또는 연료집합체와 가끔 혼동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그 사용의 구별은 사용자에 따라 일정하지 않다. 연료판·연료봉·연료 bundle·연료집합체 등을 추상적으로 총칭한 것이다.
핵연료용액
fuel solution
액체상태 핵연료의 하나로서 핵연료가 적당한 용매에 녹아있는 용액. 수용액 균질로에 사용되는 질산 우라닐이나 황산 우라닐의 수용액이 이것이다.
핵연료은행
nuclear bank
에너지은행의 일종. 1970년대에 핵연료의 민영화에 따라 핵원료 물질·핵연료 물질 및 이들의 가공된 것들의 합리적 유통을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구성된 기관. 1968년 미국에서 Nuclear Exchange Corp.(약칭 NUEXCO)가 yellowcake·천연우라늄·농축우라늄 등의 대차를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핵연료의 예탁자에게는 일반 은행의 이율로서 이자를 지불하며 이것을 빌려가서 사용하는 기업체로부터는 사용료를 받는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