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연료핀
fuel pin [fuel pencil]
연료봉의 직경이 연필처럼 가는 것. 보통 작은 연료펠릿이나 분말을 피복관 내에 넣어서 삽입한 가는 연료봉을 말하나 그 직경의 범위에 특정한 규정이 있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고속증식로의 어떤 노심 연료봉은 피복관 외경 6.3㎜, 길이는 노심부 600㎜, 상하 blanket 400㎜, plenum 400㎜를 포함해서 길이 1,910㎜이고 이들 91본을 육각형으로 묶어서 집합체로 한다.
☞ fuel element
핵연료핵
fuel kernel
피복 입자연료의 중심부분을 만드는 구형의 핵연료를 말한다. 일반적으로는 UO2, UC2, ThC2 등 산화물·탄화물이 사용된다. 입자의 직경은 작은 것이 150∼200㎛(UHTREX의 경우)로부터 800㎛정도(HTR이 경우)의 크기까지 있다. 제조비만으로 본다면 직경이 큰 쪽이 유리하다. 모양은 직구에 가까운 쪽이 응력의 균일성·연료 파손율·충전밀도의 크기 등의 관점에서 바람직하다. 제조과정에서 쌍둥이형의 doublet이 생길 때가 있는데 이것은 피복이 파괴되기 쉬우므로 제거하여야 한다.
핵외전자
extranuclear electron
전자각에 배치되어 있으며 원자핵의 둘레에 있는 궤도전자.
☞ periodic table
핵원료물질 [원료물질]
nuclear source material [source material]
⑴ 미국, 일본 원자력법의 정의 :
① 우라늄·토륨 및 기타 핵연료의 원료물질
② 이들 물질 중 하나 이상을 특정 농도 이상으로 함유하는 광석. ⑵ IAEA의 정의 : 이사회가 정한 함유율 이상의 농도를 가진 천연우라늄·감손우라늄·토륨 및 이들의 금속·합금·화합물과 기타 이사회에서 정하는 물질.
☞ nuclear fuel material, special fissionable material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