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륨-3 중성자검출기
helium-3 neutron detector
3He와 중성자의 핵반응으로 양성자와 3중수소 이온이 생기는 반응. 즉 3He(n,p)T반응을 이용한 중성자 검출기. 이 발열반응의 Q치(발열에너지)는 964keV이다. 열중성자 검출기로서 또한 100keV∼수 MeV 까지의 중성자 스펙트로미터로 사용한다.
헬륨냉각
helium cooling
헬륨으로 냉각시키는 것. 원자로 등을 헬륨가스로 냉각시키는 것을 말한다.
헬륨액화기
helium liquefier
헬륨가스를 액화시켜 액체헬륨으로 만드는 기계장치. 헬륨가스를 압축기로 약 20 atm 정도로 가압하여 예냉시킨 후 팽창기 및 조리개 밸브로 단열팽창시키면 줄-톰슨효과에 의하여 온도가 내려가서 액화한다.
헬리오트론 [핵융합 실험장치]
heliotron
토러스 플라즈마 용기의 바깥 쪽에 나사모양의 전류도체 헬리컬 코일을 몇 개 감아서 이것에 같은 방향의 전류를 흘리면 용기 내에 생기는 갈기면에 의하여 플라즈마를 과벽에서 격리시켜 밀폐하는 토러스형 장치이다. 폐쇄된 자기면의 구성조건은 헬리컬 코일의 반경과 그 피치와의 비, 토러스 코일의 자기속 밀도와 헬리컬 코일의 자기속 밀도와의 비에 대한 상호관계에서 결정된다. 상당히 높은 β치의 플라즈마를 밀폐할 수 있다. 또 세파라트릭스 자력선군이 차지하고 있는 영역을 적당히 두껍게 해줌으로써 불순물이 플라즈마에 혼입하는 것을 저지할 수 있고 그 제거도 쉽게 할 수 있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