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류비
reflux ratio
환류 L의 제품 P에 대한 비 L/P를 환류비라 하며 운전조건을 정하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된다. 캐스케이드 최상단에서의 상승유량을 모두 환류로 재순환시킬 때 환류비는 무한대로 된다. 이 상태를 전 환류라 하며 이 때 필요한 단수를 최소이론 단수라고 부른다. 또 제품 P를 크게 하면 환류비는 작아지지만 환류비가 어느 한계치 이하가 되면 단수를 중가시켜도 소정농도의 제품은 얻을 수 없게 된다. 이 때의 환류비를 최소 환류비라고 한다.
환산질량
reduced mass
질량 m1 및 m2를 갖는 2개 입자계의 운동에너지는 이들 중심의 운동에너지와 상대 운동에너지의 합으로 기술할 수 있으며 후자의 질량상수를 환산질량이라 하는 데 m1 m2/(m1+m2)와 같다.
환산폭
reduced width
기호γ0. 공명의 준위폭 Υ를 그 공명에너지 E0의 제곱근으로 나눈 것. γ0=Υ√E0(이것은 S파 공명에 대한 경우이며 p파·d파 공명에 대해서는 더욱 복잡한 표현으로 된다).
환원
reduction
산화된 물질을 본래의 물질로 되돌리는 것. 즉 산화물에서 산소를 빼는 것이 환원의 본래 뜻이지만 확대 해석하여 물질에 전자를 첨가시키는 변화·반응을 환원이라 한다. Purex법에서는 Pu4+를 Pu3+로 환원시켜 수용액 속에서 역추출하여 우라늄과 플루토늄을 분리한다. 또 그 산화우라늄의 제조에서 산소량을 조정하기 위하여 수소로 환원시킨다.
☞ oxidation, reducing agent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