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
efficiency
어떤 입력에 대해서 얼마 만큼의 출력이 얻어지는가를 기기·회로·발전소 등에서 능률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입력에 대한 백분율로 표시한다. 입력으로부터 손실을 뺀 것이 출력이므로 효율=(출력)/(입력)=(출력)/ (출력)+(손실) = (입력)-(손실) /(입력)으로 표시할 수 있다. 발전소 등의 경우, 발전단 출력으로부터 소내 소요동력 등을 뺀 순(net)출력(순용량)을 문제로 하는 경우에는 순효율이라는 말을 사용한다.
☞ heat efficiency
후드
hood
개봉 방사성 물질이나 유해물질을 내부에서 취급하는 장치. 환기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전면에 이동식 문이 달려있다. 고도의 위험성이 있는 방사성 물질을 취급하는 경우에는 밀봉성이 높은 글러브박스를 사용한다.
☞ glove-box
후방산란
back-scattering
① 입사방향과 180°정반대 방향으로 되돌아 오는 산란.
② 산란현상에 있어서 입사하는 방사선 또는 입자의 흐름에 대해서 90°보다 큰 각도로 산란되는 것.
③ 방사선원으로부터의 방사선이 선원의 후방에 있는 물체에 의해서 산란되는 현상. 이 경우, 방사선 측정치는 실제 보다 큰 값을 취하는데 이는 선원의 유지방법, 재료·측정기와의 사이의 기하학적 조건에 의해서 달라진다.
☞ back-scattering factor
후방산란 인자
back-scattering factor
방사선속 속의 한 점에 있어서의 선량률은 방사선원의 지지물질에 의한 후방산란으로 인해 증가한다. 후방산란이 있을 경우와 없을 경우와의 계수율의 비를 후방산란인자라 한다. 지지물질의 두께를 충분히 두껍게 하였을 때의 값을 포화후방산란인자라 한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