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시뮬레이션모델
전력시스템에서 부하, 발전기의 설비용량, 에너지의 제약 및 발전비용의 상호 독립적인 불확실성을 갖는 요인들을 대상으로 하여 발전시스템의 운전비 용 및 여러 가지의 신뢰도 지수를 계산하는 모델. 특히, 전력시스템의 중단기 연료계획, 보수정지계획, 시스템 운용의 중단기 예측 및 시스템 계 획 등을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이 발전시스템의 운전시뮬레이션과 운전비모델이며, 확률적인 운전시뮬레이션 모델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운전예비력
전력계통에 투입할 수 있는 발전설비의 공급능력이 해당 시점의 수요를 초과하는 양. 즉, 공급능력에서 수요를 뺀값. 여기서 투입할 수 있는 발전설 비는 이미 기동은 하고 발전은 하지 않는 설비, 기동하며 발전을 하고 있으나 용량보다는 적게 하는 설비 또는 신속히 기동하여 투입할 수 있는 설 비를 의미한다.
운전예비력
즉시 발전 가능한 것과 단시간내(10분 정도 이내)에 기동하여 부하를 취할 수 있는 대기예비력이 기동하여 부하를 걸 수 있을 때까지 계속 발전하는 공급예비력
운전예비전력
일본에서 사용하는 예비력으로써 수전회사의 요청에 의해 수전회사의 부족한 전력을 보충하기 위해 송전회사가 운전예비력을 확보하고 원칙적으로 그 시간 을 한도로 공급하는 융통전력.
운전유지비
운전유지비란 발전소의 운영에 필요한 비용으로서 구성항목은 인건비, 수선유지비, 경비, 일반관리비 등이다. - 인건비 : 급여 및 임금, 제수 당, 잡급 등 - 수선유지비 : 설비경상보수비, 사옥관리비, 비품수선비 등 - 경비 : 광고선전비, 교육훈련비, 연구개발비, 지역협력비, 제세, 보험료 - 일반관리비 : 공무비, 사무비, 통신비 등 운전유지비는 발전설비 특성 및 규모, 이용률, 발전연료 종류 등에 따라 상이할 수 있으 며 설비용량이 증가하면
운전제약 보상
송전계통의 물리적인 제약에 따라 발전 또는 발전정지에 대한 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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