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탑부재
철탑 구조물. 하나하나의 강재를 철탑부재라고 말하며 철탑의 주요부재로는 보통 산형강이 사용되고 있으며 대량 철탑에서는 십자 주재 또는 강관에 콘 크리트를 충진한 MC강관을 사용하기도 한다. 산형강은 다른 형강에 비해서 사용 단면적에 대한 회전반경이 커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 철탑부재 의 최소 두께는 주주재 및 완금재일 경우 5mm이상 그외는 3mm이상으로 한다.
철탑부지측량
철탑부지의 단면도와 부지평면도를 작성하기 위한 측량.
철탑시험
철탑상부 구조의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철탑을 조립한 후 실시하는 철탑시험. 설계하중시험은 상시 상정하중 및 이상시 설계하중에 의해 실시하 며, 최종하중의 크기는 상시상정하중의 1.5배, 그 이상시 상정하중의 1.0배로하며 하중을 가하는 시간은 1분이상으로 한다. 하중을 제거한 후 에는 각 부재에 유해한 영구 왜곡은 인정되지 않는다. 파괴하중시험은 필요에 따라서 설계하중 시험 후 그 위에 하중을 서서히 증가시켜 파괴에 도달 할 때의 최종 내력을
철탑요크
암에 설치하여 현수애자련에 걸린 도체의 장력을 줄여주는 스트레인폴을 지지하는데 사용하는 기구.
철탑용 진
철탑에 심부름 로프 및 활차 로프를 걸기 위하여 사용되는 핸드라인 진(hand line gin).알미늄 접합핀과 회전고리 및 볼트와 훅크 나비나 사로 구성되며, 심부름 로프와 철탑앵글과의 이격거리는 알미늄 접합판에 있는 볼트 구멍을 옮김으로써 조절이 용이하다.
철탑접지저항
송전선로의 지지물인 철탑 또는 철주의 밑부분과 대지 사이의 저항. 탑각 저항(塔脚抵抗)이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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