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선보정
(曲線補正, curve compensation)
선로의 구배중에 곡선이 있을 때에는 열차의 저항은 구배저항이 가산되므로 이 경우에는 곡선저항과 동등한 구배량만큼 최급구배를 완화시켜야 한다. 이 경우 곡선을 구배로 환산하여 구배의 보정을 하는 것을 곡선 보정이라 한다. 이보정은 선로의 상태 차량의 구조, 열차의 편성과 속도 등에 따라 다르다. 일반적으로 GC=600/R식이 이용되고 있다. 여기서 GC:보정량(%) R:곡선반경(M)
곡선부 확대
(曲線部擴大, increment of width at curves)
철도차량은 자동차와 달리 2개 또는 3개의 차축을 대차에 강결시킨 고정 차축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것이 곡선을 통과할 때 전후차축의 위치 이동이 불가능 할 뿐 더러 차륜내는 플랜지(foange) 가있어 곡선부를 원활하게 통과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곡선부 궤도에서는 직선보다 궤간을 확대 시켜야 한다 이를 곡선부 확대라 하며 슬랙(slack)이라고도 하고 곡선의 내측 레일을 궤간 외측으로 확대한다.
곡선외방분기기
(曲線外方分岐器, double curve turnout in opposite direction.turnout on outside of a curve)
곡선궤도에서 분기선을 곡선외방으로 분기시킨 분기기
곡선저항
(曲線抵抗, curve resistance)
열차가 곡선부를 통과할 때 원심력에 의하여 차륜과 레일간에 마찰저항 및 내.외궤의 레일길이 의 차이로 인한 마찰 등이 생기는데 이들 저항을 총칭하여 곡선저항이라 한다. 곡선저항은 곡선 반경 cant, slack, 대차의 구조, 특히 고정축간거리, 레일의 마찰 및 운전속도 등에 따라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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