궤도구조
(軌道構造, track structure)
궤도를 구성하는 제요소의 총칭으로 도상, 침목, 레일 및 그 부속품으로 된 보편적 구조를 일반 궤도구조라 하며 콘그리트 도상구조, 직결궤도, 완전직결 궤도 등을 특수 궤도구조라 한다.
궤도낮추기
(軌道下路, lower of track, track depression track lowing)
선로의 레일면을 낮추는 것.도로와의 평면교차를 피하기 위하여 입체 교체화하는 경우 교차점부근의 지형조건에 따라 선로를 저하 시켜야하는 경우가 있음. "하로" "궤도내림" 이라고도 함.
궤도들기
(軌道上路, lifting)
궤도의 레일면을 들어 높이는 것. 열차 운행하중에 의하여 궤도가 침하되었거나, 총다지기를 할때 도상 두께를 증가할 때 또는 도로와의 평면 교차에 있어서 안전 확보 등을 위하여 레일면의높이를 높이는 것. 「양로」「궤도 올림」이라고도 함.
궤도보수
(軌道補修, maintenance of track)
궤도를 일정 정비 기준에 의해 결점이 없는 상태로 유지하는 것.궤도는 열차 또는 차량의 운전 및 바람, 비, 눈 등의 영향을 받아, 틀림을 일으키거나 손상되기 때문에 항상 이를 수리하여 결점이 없도록 보수할 필요가 있다.일반적으로 궤도보수라고 하는 것은 궤도 및 이에 직접 부대되는 노반 건조물의 보수를 의미한다. 따라서 궤도보수는 협의의 보선 또는 보선 작업과 갖은 뜻을 같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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