궤도수용력
(軌道收容力, standing capacity of track)
궤도를 이루고 있는 궤도재료, 궤도구조 등의 정도로 열차하중이나 차량하중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
궤도역학
(軌道力學, track dynamics)
철도공학의 일부분으로 궤도를 대상으로 하는 역학이다. 일반궤도는 열차하중에 의한 파괴와 자연현상에 의한 파괴를 항상 받고 있는 것으로서, 상시 보수하지 않으면 안되는 성격을 갖고 있다. 궤도역학은 궤도각부가 받는 부담 및 그것에 의해서 생기는 파괴의 원인을 탐구하여, 주어진 수송조건에 대하여 열차의 주행 안정성을 일정한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으로 궤도의 구조와 보수방법을 어느 정도 조합하는 것이 가장 경제적인가를 아는것이 목적이다.
궤도연장
(軌道延長, track length)
부설된 궤도(철도선로)의 실측 길이의 합계. 전체 궤도를 1본으로 연결한 길이를 말한다. 궤도연장의 산정은 본선, 부본선에서는 궤도본수에 그 구간의 선로연장을 곱한다. 또한 측선에서는 부설궤도의 실측 길이를 합하여 구한다.
궤도용 수준기
(軌道用水準器, track leveller)
선로에서 좌우레일의 수평틀림, cant량을 측정하는데 사용된다. 게이지를 좌우레일 위에 놓고 중앙부에 있는 기포의 다이얼을 조정 중앙에 맞추어 눈금판의 수치로 수준틀림 또는 cant량을 측정한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