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평열
(水平裂, horizontal split head)
레일 길이 방향으로 레일 저면과 수평하게 발생한 손상을 말한다. 수평열은 발생한 위치에 따라 두부 수평열과 복부 수평열로 나눈다. 두부 수평열은 대부분 레일단부에서 발생하며 재질적 결함과 레일에 가해지는 충격으로 기인되고 복부 수평열은 재질적 결함으로 기인한다. 대부분 장기사용 레일에서 피로에 의해 발생한다.
수평틀림
(水平틀림, irregularity in cross level)
좌우 레일의 높이 차이를 말한다. 곡선부에서 캔트가 있는 경우는 설정한 캔트량에 대한 증감량을 말한다. 수평 틀림의 부호는 직선부에 있어서 기점을 뒤로하여 좌측레일을 기준으로 우측 레일이 높은 경우를 + , 낮은 경우를 - 로 하고 곡선부에서 설정 캔트보다 큰 경우 + , 작은 경우를 - 로 한다.
스랙
(擴度, slack)
철도차량의 구조상 고정축거를 갖게 되므로 곡선부에서는 자유롭게 방향 전환이 곤란하게 된다. 이것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궤간을 넓히게 되는데 이것을 스랙이라 한다. 일반적으로 곡선의 내측 레일을 궤간 외측으로 확대한다.
스위치타이탬퍼
(switch tie tamper)
분기부의 특수한 구조에 대하여 도상다지기 작업을 시행하는 장비로서 대형 보선장비의 일종이다. 보통 궤도정정 작업이 가능하며 다짐봉을 경사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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