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하율, 침하율
sink rate
강하비행에서 단위시간내에 상실하는 고도, 또는 수직방향으로 잰 거리를 말한다. 비행기의 경우 목적지의 진입, 착륙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적당히 큰 값이 바람직스럽다. 침하율은 엔진의 출력을 최소로 줄이고(플라이트 아이들까지) 기체저항을 증대시킴으로써(스피드 브레이크, 스포일러, 플랩 또는 착륙장치 등을 사용한다.) 침하속도를 빠르게 하며, 또는 기체중량을 가볍게 하는 등의 방법으로써 강하율을 적게 할 수가 있다. 민간기 특히 수송기 등에서는 승객에 미치는 불쾌감등 때문에 기체강도면에서는 충분한 여유가 있어도 큰 침하율로서 강하할 수는 없다. 즉 객실기압의 강하율이 인간에게 미치는 쾌적성의 한계는 매분 300피트라 한다. 예컨대 비행고도 30000피트의 경우 객실압력의 내외차 8.77psi로 유지하면 객실고도는 3000피트가 되어 강하에 10분 이상을 요하게 된다.
강한 하강풍
downburst
지표면 또는 근처에서 팍괴적인 바람을 유발하는 강한 하강풍. 하강풍의 크기는 1 1/2마일에서 10마일 이하까지 다양하다. 때로는 강한 하강풍은 광범위한 파괴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파괴적인 바람은 5 분에서 30분간 계속되고 최대 120노트까지 도달한다.
개량된 교통관리 시스템
enhanced traffic management system
항공교통 수요가 용량을 초과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교통량 수요의 감시, 분석, 예보, 분배를 통한 항공교통흐름을 조절하는 시스템.
개량형지상접근경보장치
enhanced GPWS
CFIT사고위험을 신속히 경고함으로써 조종사가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기존 GPWS의 기능을 더욱 강화한 것이다. 주요 동작특성은 다음과 같다.
1) 100여개의 공항에 대한 지형지물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할 수 있으며, 저장된 공항주변 지형지물 상공의 적정안전고도에 Terrain Clearance Floor Level을 설정하여 항공기가 이 레벨 이하로 강하할 때 착륙 configuration여부에 관계없이 시각ㆍ청각적인 경고를 제공
2) WX Radar(또는 Navigation Display)의 CRT스크린에 주변 지형지물과 항공기와의 거리에 따라 색상을 변화시켜 2차원화면으로 표시함으로써 조종사에게 충돌회피에 필요한 충분한 시간과 방향 제공, - 충돌 60초 전에 충돌 예상지형을 Solid Yellow로 변색시켜 "주의"(caution)신호 제공, - 충돌 40초 전에 충돌 예상지형을 Solid Red로 변색시켜 "경보"(warning)신호 제공
<☞ GPWS >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