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정비
aircraft maintenance
항공기 정비에는 몇 개의 정비단계가 있으며 통상 가장 빈도가 높은 비행전 점검에서 가장 복잡하며 작업량이 많은 D check까지 5단계로 나누어져 있고, 각각 소정의 시간 간격에 따라서 반복 실시된다.
1) Preflight check(비행전 점검) 매 비행시마다 출발 전에 실시되며, 항공기 전체의 외관점검, 연료보급, 출발태세의 확인 등이 행해진다.
2) A check 엔진오일, 작동유, 산소 등의 보충을 하며, 발착회수나 비행시간에 따라서 손상되기 쉬운 동익류, 타이어, 브레이크, 엔진 등을 중심으로 한 점검이 운항하는 사이의 시간(ground time)을 이용하여 행해진다.
3) B check A check의 작업에 더해서 특히 엔진 관계를 중심으로 한 상세한 점검이 운항하는 사이의 시간을 이용하여 행해진다.
4) C check 운항을 2~3일간 중지하여 행해지는 정비이다. A, B 점검내용에 더하여 제 계통의 배관, 배선, 엔진, 랜딩기어 등에 대해서 세심한 점검이 실시되는 것 외에 기체구조의 외부로부터의 검사. 각부의 급유, 장비품의 시간교환 등이 행해진다.
5) D check Plane overhaul이라고도 부르며, 2~3주간 기체를 dock에 넣어 행해지는 가장 중요한 정비이다. 주로 기체구조나 내부검사가 본래의 목적이지만, A, B, C 점검내용에 더하여 제 계통에 대해서 철저하게 하는 점검, 기능시험을 행하는 것 외에 기체중심의 측정, 외장의 도색도 이 시기에 다시 실시된다.
항공기 조종실
cockpit
비행 승무원이 항공기 또는 비행선을 조종하기 위한 부분.
항공기 종류
aircraft category
특정한 기본 특성이 같은 항공기의 분류. 비행기, 회전익 항공기, 활공기, 기구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