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공로 회류고도
glideslope intercept altitude
정밀접근시 glideslop/ glidepath에 교차하기 위한 최저 고도를 말하며, 관할구역 도면상에 번개모양의 부호로 표시되고, glideslop/glidepath와 발간된 회류고도의 교차점은 정밀 최종접근픽스가 된다. 하지만 관제사가 더 낮은 고도를 지시한 경우 그에 따른 보다 낮은 진입 위치가 당시의 최종접근픽스가 된다.
활공면
glide slope
계기착륙장치(ILS)의 부분으로서 활주로 끝의 계기접지점으로부터 대략 2.5도의 상승각으로 연장된 무선비임이다. 활공면은 항공기가 위치기 통로를 따라 접지할 때 항공기에게 수직로를 제공해 준다. 계기착륙장치 지시계는 조종사가 활공면을 따라 하강하고 있다는 것을 수평눈금으로 보여준다. 활공면은 활공로라고도 한다.
활공비
glide ratio
높이 h에 있는 항공기가 활공으로도 도달할 수 있는 수평거리 s와의 비의 역수. 즉 s/h이다. 이것은 양력계수(Cz)/항력계수(Cx), 즉 양항비와 같다.
활공속도
glide speed
활공기의 활공각은 그 속도에 있어서의 양항비로 정해지지만, 보통의 기체에서는 양항비가 최대로 되는 속도 1이 있어서 그것보다 빠르거나 느려져도 활공각은 깊어진다. 한편, 침하속도가 최소가 되는 속도도 그 기체 고유의 값이 있어서 그것에서 벗어나면 침하속도가 커진다. 따라서 장거리비행의 경우는 최량활공각 속도로, 체공시간비행의 경우는 최소 침하속도가 얻어지는 활공속도로 비행하면 된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