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주로 등화 시스템
runway light system
1) 활주로 티두리(edge) 등화 착륙하는 항공기의 주의 지대를 형성하기 위해서 백색 라이트의 평행한 세트로 구성된다. 피러나 계기 접근 활주로는 마지막 2,000피트 또는 활주로 절반이 주황색으로 대치된다. 밝기의 강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2) 활주로 말단등(runnway threshold Iights): 녹객 등화가 활주로 진입턱을 가로질러 설치 된다.
3) 활주로 끝등(runway end lights): 적색 등화가 활주로 끝을 가로질러 설치된다.
4) 활주로 끝단 식별등(runway end identifer lights; REIL): 동시 점멸 등(synchronized flashing lights)의 세트로 구성되어 활주로 의 접근 끝단의 식별을 제공하면서 활주로 말단 양측 면에 평행하게 설치되어 있다.
5) 유도로등(taxiway light): 청색 라이트로 구성된다.
1) 유도로 테두리등: 청색
2) 유도로 중앙선: 녹색
6) 접지대등(touchdown light): 활주로 접지대에 활주로 중앙선에 대해서 대칭으로 배열된 횡적 라이트 바(transverse lights bar) 의 2열로 구성되어 있다. 이 라이트 시스템은 활주로 말단으로부터 100피트에서 시작 되고 3.000피트까지 연장된다.
7) 활주로 잔여거리등(remaining Iight): 이륙 또는 접근 위치에서 보았을 패 최종 3,000 피트에서 활주로 증앙선 라이트로 구성된다. 활주로 잔여 거리가 3,000피트에서 1,000피트 지점까꼭는 교차 적색과 백색으로 보이고, 마지막 1,000피트는 적색 라이트로 구성된다. 반대 방향에서 보았을 때 이들 라이트는 백색으로 보인다.
활주로 말단 식별등
additional runway threshold indication lights
착륙하려는 항공기에 활주로 말단의 위치를 표시하기 위하여 활주로 양 말단부근에 설치하는 등화를 말한다.
활주로 말단 표식
runway threshold markings
가용 활주로의 시작을 식별하는데 도움을 주고 두 가지 형태가 있다 ㆍ동일한 크기의 8개의 선ㆍ활주로 폭에 따라 선의 수 결정
1) 재배치 말단 표시(relocated threshold): 공사, 정비 등의 사유로 활주로 말단 위치를 재배치할 수 있으며 이때는 노탐을 발행해야 한다.
2) 이설 활주로 말단 표시(dispiaced thresho- id): 지정된 활주로 시작 지역 외의 활주호에 설치되고 가용 활주로 길이를 감소시킨다 ㆍ양방향으로 이륙 가능 ㆍ착륙은 반대방향으로만 가능 ㆍ10피트의 말단선(threshold bar)이 횡으로 그려짐 백색 화살표가 활주로 중심을 따라 표시 화살표 머리 모양(A자)이 환주로 말단선을 따라 횡으로 표시
활주로 말단등
runway threshold lights
활주로가 시작하는 지점을 나타내기 위하여 설치하는 녹색등화. 항공기가 착륙할 때를 기준하여 활주로 시작지점에 설치하는 것이 말단등이고 활주로 끝에 설치하는 것이 종단등이나 대체적으로 항공기는 활주로의 양방향에서 착륙하므로 광색은 다르나 말단등과 종단등을 함께 설치한다. 말단등을 종단등과 함께 설치하는 경우 말단등의 광색은 항공기가 활주로로 진입하는 방향에서 녹색, 반대편은 적색이 보이도록 설치한다.
cf. RENL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