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주로 말단바
runway threshold bar
재배치 또는 전용 활주로 말단 표시가 적용될 때 활주 로 시작지점을 지시한다. 10피트의 폭으로 활주로의 횡으로 그려진다.
활주로 목측 표식
runway arming point marking
착륙하는 항공기에게 시각 목표점을 제공한다. 활주로 말단으로부터 약 1,000피트 지점에 중심선 좌우의 각 면에 직사각형 형태의 넓은 백색 띠로 구성된다.
활주로 방향
runway heading
활주로 중심선연장선과 일치하는 자방향으로, 도색된 활주로 번호는 아니다. “Fly or maintain runway heading”이라고 지시될 경우 조종사는 이륙활주로의 중심선과 일치하는 기수로 비행하거나 유지하도록 기대된다. 편류수정은 적용되지 않는다. 예를 들면 Runway 4, 실제 활주로 중심선의 자방위 기수는 044이므로 044로 비행한다.
활주로 분리
runway separation
관제탑 관제사는 적절한 간격을 달성하기 위해서 비행 또는 지상 운응을 조절하여 입출항 항공기의 순서(sequence)를 형성한다.
1) 지상: "HOU)" SHORT OF RUHWAY
2) 공중: "EXTEND DOWNWHD", IMMEDIATE 주) 인가/지시 용어에 "IMMEDIATE"는 항공교통분리를 목적으로 지시된다. 따라서 비행 운용상에 지장을 초래한다고 판단될 때 인가를 거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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