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기유체역학
magnetohydrodynamics [MHD][magnetofluid mechanics]
도전성 유체 즉 전자기 유체가 자기장 내에서 거동하는 운동 또는 유체의 운동과 자기장과의 상호작용(전자기 유체역학 효과)를 중심으로 연구하는 학문을 말하며 MHD로 약칭한다. 유체로서는 수은·용융나트륨 등의 액체 금속이나 플라즈마가 대상이 된다. 일반적으로 전자기 유체의 거동은 연결식 및 로렌츠력을 고려한 운동방정식·에너지식·맥스웰식 및 Ohm법칙에 의해 기술한다. 전자기 유체역학은 수은역학을 발단으로 하여 오늘날 MHD발전·핵융합 등의 분야에서 널리 응용하고 있다.
전자기유체역학 효과
magnetohydrodynamic effect
자기장과 그 속에서 운동하는 도전성 유체사이의 상호작용을 말한다. 도전성 유체가 자력선을 가로질러 운동하면 유체의 각 점에서 그 속도와 자력선 방향에 직교하는 전기장이 생긴다. 또 이에 따라 흐르는 전류와 자기장에 의한 로렌츠력은 유체의 체적력으로서 그 운동을 방해하게 된다. 이와 같은 상호작용은 유체의 속도가 크고 전기 전도성이 높은 경우에 현저하게 나타난다. 특히 고온 플라즈마와 같은 대단히 전기 전도도가 큰 유체에서는 자력선은 이것에 동결된다. MHD발전과 플라즈마의 밀폐는 이 효과를 응용한 예이다.
전자기유체파
magnetohydrodynamic wave [hydromagnetic wave]
플라즈마 전자기 유체역학적 근사로 취급할 때 존재하는 파동현상. 대표적인 것으로는 [순]음파·알벤파(Alfven wave)·Alfv n파·자기음파가 있다.
전자기장
electromagnetic field
정전기 또는 정자기의 경우를 제외하며 일반적으로 전기장과 자기장은 상호 관련하여 동시에 나타난다. 이것이 공존하는 장을 전가기장이라 한다. 전자기장의 거동은 맥스웰의 방정식에 따른다. 전자기계라고도 한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