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하 [하전]
electric charge
전기현상의 근원이 되는 실체. 전하의 궁극적인 본체는 전자 또는 다른 하전입자인데 보통 물질에 나타나는 전하는 전자 및 이온에 의한다. 독립된 물체 중에서 전전하의 대수합을 취했을 때 남는 전하를 진전하라 한다. 진전하는 전자 또는 이온에 의해 발생한다.
전하분리
charge separation
【플라즈마】 자력선이 갇힌 원환형으로 된 단순토러스 자기장에서는 자기장이 1/R로 변화하여 결과적으로 grad B 드리프트가 생긴다. 이 드리프트운동은 전하의 정부에 따라 그 방향이 달라지기 때문에 토러스 단면에서 상하 방향으로 전자와 이온의 분리가 일어나는데 이를 전하분리라 한다. 이것으로 정전기장 E가 생겨 E×B 드리프트 때문에 플라즈마의 보전이 어렵게 된다. 따라서 자력선에 회전변환을 두어 전기장을 쇼트시킴으로써 이것을 방지할 수 있다.
☞ toroidal [magnetic] field, rotational transform
전하적 중성
charge neutrality
플라즈마 내에서는 이온 보다도 움직이기 쉬운 전자가 부전자의 과잉이나 부족을 보충하도록 행동하기 때문에 국소적인 전하 집중이 일어나거나 외부에서 퍼텐셜이 도입되어도 이것들은 Debye길이 정도에서 차폐되어 대부분의 플라즈마에서는 전하적 불균형이 없는 상태.
전하증폭기
charge sensitive amplifier
연산증폭기의 입·출력 단자 사이에 Rf, Cf로 부귀환시킨 증폭기. 증폭률 A가 충분히 클 때 입력전하를 Q로 하면 출력전압은 검출기의 정전용량 Ci의 값에 무관하게 Q/Ci에 비례하게 된다. 미소한 전하펄스의 전치증폭기나 미소전류측 정기로 사용한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