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종
nuclear species [nuclide]
핵내의 양성자수 Z 및 중성자수 N에 의하여 정해지는 하나하나의 원자 종류를 말한다.
① 원자핵의 조성(즉 양성자 및 중성자의 수)에 의한 원자 또는 원자핵의 종류. 보통 특정의 원자번호 Z, 질량수 A, 에너지상태를 가진 것을 한 개의 핵종이라고 하는데 측정할 수 있는 수명 (10-10초 정도이상)을 가진 것에 한한다. 따라서 복합핵과 같은 것은 포함되지 않는다. 어떤 원소의 화학 기호를 X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핵종은 기호 ZXAN 또는 AZXN(또는 Z, N을 생략해서 AX 또는 XA)로 표시한다. 단, N(=A-Z)은 중성자수. 한 개의 핵종이라도 여러 가지의 양자역학적 상태를 취한다. 현재 약 1,250종의 핵종이 알려져 있으며 이 가운데서 280종이 천연에 존재하는 안정 핵종이다.
☞ isotope, isobar, nuclear iso-mer, isotone
② 질량수·원자번호 및 핵에너지 상태에 의해서 특징지워지는 원자의 종류로서 그 상태에서의 평균 수명이 관측될 수 있을 정도로 긴 것을 말한다.
핵증기공급계통 [원자력 증기발생설비]
nuclear steam supply system [NSSS]
핵분열에너지를 이용하여 수증기를 공급할 수 있는 설비. 원자력발전소에서 터빈·발전기 등 [balance of plant(BOP)라 부르는 설비]을 제외한 원자로 및 냉각계 설비 전체를 말한다.
핵청정상태 [클린 컨디션]
clean condition
원자로 부품의 제작이나 원자로 조립작업, 원자로의 운전 등에서 조사에 의해 유도방사능 등으로 유해한 작용을 미칠 우려가 있는 물질[먼지·기름·수분·염분·미립자 등]이 철저하게 제거되어 있는 깨끗한 환경상태를 말한다.
핵탄두
nuclear warhead
유도탄과 같은 무기에 장비된 핵분열성 물질 또는 열핵물질(중수소·리튬 등)을 말함.
☞ nuclear weapon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