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폭발 [원자폭발]
nuclear explosion [atomic explosion]
핵분열성 물질을 급격히 임계량 이상으로 도달시켜 폭발적으로 핵분열 연쇄반응을 일으키는 것. 원자폭탄이나 수소폭탄 또는 핵탄두의 폭발이 이것이다. 군사·국제정치·과학·산업상 여러 가지 목적으로 이용된다. 최초의 핵폭발은 실험적으로 1945년 7월 16일 미국의 New Mexico주 알라마골드에서 행해졌으며 제2회, 제3회의 핵폭발은 실제의 핵무기로서 각각 동년 8월 6일 일본 히로시마, 8월 9일 나아사키에 투하되어 많은 인명을 앗아가고 막대한 피해를 주었다. 핵폭발의 평화적 이용으로는 토목·발전·지하자원 개발·지구물리학적 연구 등이 생각되며 그 예로서 미국의 Plowshare계획 및 그 일부로서 Nomme계획 등이 있다.
☞ atomic air burst, atomic surface burst, atomic underwater burst, nuclear weapons tests
핵폭발장치
nuclear explosive device
핵무기확산 금지조약(NPT)의 연구개발 금지에 관한 조문에서 나오는 용어. 명확한 정의는 내려져 있지 않으나 일반적으로는 순간적으로 충격파를 수반하는 대량의 원자핵 에너지의 방출을 목적으로 하는 장치를 말하는 것이라고 해석되고 있다. 원자폭탄·수소폭탄 등이 이에 포함되나 기초적 실험장치 등은 어느 범위까지 포함되는지 명확하지 않다.
핵폭발조각
debris
핵폭발시 형성되는 많은 파괴물의 파편.
핵화학 [원자핵분야]
nuclear chemistry
① 넓게는 핵반응 일반을 취급하는 분야로서 핵물리학과 거의 같은 것을 의미한다. 좁게는 핵반응에 의해서 생성된 인공 방사성 원소의 화학적 성질을 연구하는 화학의 일부분을 말한다. 또 화학적인 방법으로 원자핵의 여러 변화를 연구하는 분야라고 정의할 수도 있다.
② 화학적 방법을 사용해서 원자핵 및 핵반응의 연구를 하는 화학의 한 분야. 나라에 따라서는 보다 넓게 원자력과학의 화학적 측면을 취급하는 화학분야를 나타내는 데 사용한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