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아당기-
(잡아당기고, 잡아당기는데, 잡아당기니, 잡아당기면, 잡아당기는, 잡아당긴, 잡아당길, 잡아당깁니다)→잡아당기다
잡아당기다 ★★
발음 : [자바당기다 ]
활용 : 잡아당기어[자바당기어/ 자바당기여](잡아당겨[자바당겨]), 잡아당기니[자바당기니]
동사 Verb
pull
잡아서 자기 앞쪽으로 끌다.
To grab and draw toward oneself.
  • 잡아당기는 문.
  • 귀를 잡아당기다.
  • 문고리를 잡아당기다.
  • 방아쇠를 잡아당기다.
  • 밧줄을 잡아당기다.
  • See More
  • 나는 불을 끄려고 형광등에 매달린 줄을 잡아당겼다.
  • 그는 잠긴 문을 열려고 있는 힘껏 문고리를 잡아당겼다.
  • 배 위의 선원들은 생선이 가득 든 그물을 잡아당기고 있었다.
  • 가: 버스가 너무 흔들려서 중심이 잘 안 잡혀.
  • 나: 그렇다고 자꾸 내 옷을 잡아당기면 옷이 늘어나잖아.
  • 문형 : 1이 2를 잡아당기다
잡아들이다
발음 : [자바드리다 ]
활용 : 잡아들이어[자바드리어/ 자바드리여](잡아들여[자바드려]), 잡아들이니[자바드리니]
동사 Verb
  1. 1. pull in
    잡아서 억지로 들어오게 하다.
    To grab someone and force him/her inside.
    • 새를 잡아들여 넣다.
    • 잡아들이고 나가다.
    • 안으로 잡아들이다.
    • 집으로 잡아들이다.
    • 힘으로 잡아들이다.
    • 나는 밥도 안 먹고 그냥 가려는 친구를 집 안으로 잡아들였다.
    • 나는 밖으로 나가려는 아이를 억지로 집으로 잡아들여 집에 있게 했다.
    • 우리는 밖으로만 도는 아이를 어떻게 하면 집안으로 잡아들일 수 있을지 고민했다.
    • 문형 : 1이 2를 3으로 잡아들이다
    • 유의어 잡아넣다
  2. 2. arrest
    잡아서 가두다.
    To capture and detain.
    • 잡아들인 폭력배.
    • 경찰이 잡아들이다.
    • 범인을 잡아들이다.
    • 죄인을 잡아들이다.
    • 감옥에 잡아들이다.
    • 경찰은 감시 카메라를 분석하여 범인을 확인한 뒤 곧바로 잡아들였다.
    • 경찰은 범인을 숨겨 준 것도 죄가 된다며 나까지 잡아들여 조사를 했다.
    • 가: 증거도 없이 이렇게 막 사람을 잡아들여도 되는 겁니까?
    • 나: 죄가 있는지 없는지는 조사해 보면 다 나오니까 협조해 주세요.
잡아떼다
발음 : [자바떼다 ]
활용 : 잡아떼어[자바떼어](잡아떼[자바떼]), 잡아떼니[자바떼니]
동사 Verb
  1. 1. pull off
    붙어 있는 것을 떨어지게 하다.
    To cause something to be detached.
    • 잡아뗀 실오라기.
    • 단추를 잡아떼다.
    • 손을 잡아떼다.
    • 종이를 잡아떼다.
    • 힘껏 잡아떼다.
    • 나는 셔츠에 대롱대롱 매달려 있는 단추를 확 잡아떼었다.
    • 나는 집 대문 앞에 붙어 있는 수많은 광고지들을 다 잡아떼어 버렸다.
    • 지수는 가지 말라고 매달리는 내 손을 잡아떼고는 그대로 그냥 가 버렸다.
    • 문형 : 1이 2를 잡아떼다
  2. 2. deny
    아는 것을 모른다고 하거나 한 것을 안 했다고 하다.
    To pretend not to know or have done something.
    • 사실을 잡아떼다.
    • 혐의를 잡아떼다.
    • 잡아떼다.
    • 모른다고 잡아떼다.
    • 자기가 아니라고 잡아떼다.
    • 나는 딱 잡아떼고 무조건 잘못한 게 없다고 말했다.
    • 내가 다른 여자랑 있는 것을 봤는데도 민준이는 아니라고 딱 잡아떼며 거짓말을 했다.
    • 가: 나 진짜 걔 모른다니까!
    • 나: 모른다고 잡아떼 봤자 소용없으니까 사실대로 말해!
    • 문형 : 1이 2를 잡아떼다, 1이 2-고 잡아떼다
잡아뜯다
발음 : [자바뜯따 ]
활용 : 잡아뜯어[자바뜨더], 잡아뜯으니[자바뜨드니], 잡아뜯는[자바뜬는]
동사 Verb
take off; tear off; pull off
잡아서 떼거나 찢거나 뽑거나 하다.
To grab and take off, tear off or pull off.
  • 잡아뜯은 반창고.
  • 머리를 잡아뜯다.
  • 봉투를 잡아뜯다.
  • 옷을 잡아뜯다.
  • 힘껏 잡아뜯다.
  • 나는 반창고 끝을 손톱으로 잡고 한 번에 확 잡아뜯었다.
  • 의사는 상처 난 부위를 소독하기 위해서 단추가 채워진 옷을 잡아뜯었다.
  • 가: 그 여자가 그러는 걸 그냥 보고만 있었어?
  • 나: 생각 같아서는 머리를 죄다 잡아뜯고 싶었는데 참았어.
  • 문형 : 1이 2를 잡아뜯다
잡아매다
발음 : [자바매다 ]
활용 : 잡아매어[자바매어](잡아매[자바매]), 잡아매니[자바매니]
동사 Verb
  1. 1. tie
    흩어지거나 떨어지지 않게 매다.
    To tie something so that it will not loosen or fall off.
    • 잡아맨 끈.
    • 머리를 잡아매다.
    • 줄을 잡아매다.
    • 밧줄로 잡아매다.
    • 질끈 잡아매다.
    • 지수는 머리를 뒤로 해서 고무줄로 질끈 잡아맸다.
    • 나는 경기를 시작하기 전에 운동화 끈이 풀리지 않도록 꽉 잡아맸다.
    • 아버지는 나무에서 뻗은 가지 중에 제일 굵은 가지에 그네를 잡아매어 주셨다.
    • 문형 : 1이 2를 잡아매다, 1이 2를 3에 잡아매다
  2. 2. tie
    달아나지 못하도록 묶다.
    To tie someone or something so that they cannot run away.
    • 잡아맨 죄인.
    • 포승줄로 잡아매다
    • 기둥에 잡아매다.
    • 나무에 잡아매다.
    • 말뚝에 잡아매다.
    • 나는 도둑이 달아날까 봐 끈으로 꽁꽁 잡아맸다.
    • 그들은 우리를 도망가지 못하게 나무에 잡아매어 놓았다.
    • 아버지는 강아지가 밖으로 나가지 못하도록 강아지를 말뚝에 잡아매 놓으셨다.
    • 문형 : 1이 2를 잡아매다, 1이 2를 3에 잡아매다
잡아먹다 ★★
발음 : [자바먹따 ]
활용 : 잡아먹어[자바머거], 잡아먹으니[자바머그니], 잡아먹는[자바멍는]
동사 Verb
  1. 1. kill and eat; butcher and eat
    동물을 죽여서 먹다.
    To kill and eat an animal.
    • 잡아먹은 닭.
    • 동물을 잡아먹다.
    • 돼지를 잡아먹다.
    • 소를 잡아먹다.
    • 여럿이 잡아먹다.
    • 동물 다큐멘터리에서 사자가 토끼를 잡아먹는 장면이 나오고 있었다.
    • 우리 동네 사람들은 마을에 잔치가 있으면 기르던 돼지를 잡아먹곤 했다.
    • 가: 여기 있던 병아리가 어디 갔지?
    • 나: 우리 집 개가 잡아먹었나 봐.
    • 문형 : 1이 2를 잡아먹다
  2. 2. tease; nag
    남을 몹시 괴롭히거나 못살게 굴다.
    To pester or harass someone.
    • 잡아먹을 궁리.
    • 신입 사원을 잡아먹다.
    • 후배를 잡아먹다.
    • 서로 잡아먹다.
    • 장난삼아 잡아먹다.
    • 지수는 짝이 하도 자기를 놀리고 잡아먹으려 해서 학교에 가기가 싫었다.
    • 부장님이 늘 그를 찾아 혼낼 궁리를 하는 걸 보면 정말 잡아먹지 못해 안달이 난 것 같았다.
    • 가: 넌 도대체 제대로 하는 일이 뭐가 있어?
    • 나: 너는 왜 그렇게 나를 잡아먹지 못해 야단이야?
    • 문형 : 1이 2를 잡아먹다
  3. 3. use; take up
    시간, 자원, 공간 등을 낭비하다.
    To waste time, resource, space, etc.
    • 잡아먹은 전기.
    • 돈을 잡아먹다.
    • 시간을 잡아먹다.
    • 자리를 잡아먹다.
    • 운영 자금을 잡아먹다.
    • 작은 집에 큰 에어컨을 들여놓으면 쓸데없이 전기세만 잡아먹는다.
    • 세일을 한다고 해서 백화점에 갔지만 차비와 시간만 잡아먹고 아무 것도 못 샀다.
    • 가: 여기 있던 책상 어디 갔어?
    • 나: 어차피 쓰지도 않는데 자리만 잡아먹고 있어서 그냥 치워 버렸어.
    • 문형 : 1이 2를 잡아먹다
잡아먹히다
발음 : [자바머키다 ]
활용 : 잡아먹히어[자바머키어/ 자바머키여](잡아먹혀[자바머켜]), 잡아먹히니[자바머키니]
동사 Verb
  1. 1. be hunted and preyed on
    죽임을 당해 먹히다.
    To be killed and eaten.
    • 잡아먹힌 동물.
    • 맹수에게 잡아먹히다.
    • 인간에게 잡아먹히다.
    • 천적에게 잡아먹히다.
    • 호랑이에게 잡아먹히다.
    • 나는 인간에게 잡아먹힐 목적으로 사육되는 동물들이 불쌍하게 느껴졌다.
    • 나는 아프리카에 가서 사슴이 사자에게 잡아먹히는 장면을 영상으로 담아 왔다.
    • 이 물고기는 몸집을 크게 부풀려 천적에게 잡아먹히지 않도록 자신을 방어한다.
    • 문형 : 1이 2에/에게 잡아먹히다
  2. 2. take
    시간, 자원, 공간 등이 낭비되다.
    For time, resource, space, etc. to be wasted.
    • 잡아먹힌 전기.
    • 비용이 잡아먹히다.
    • 시간이 잡아먹히다.
    • 대기에 잡아먹히다.
    • 많이 잡아먹히다.
    • 버스를 기다리는 데에만 이십 분이 잡아먹혀 나는 지각을 하고 말았다.
    • 저녁 시간은 주로 과제와 아르바이트에 잡아먹혀 나는 여유 시간이 거의 없다.
    • 이사를 하는 데에 비용이 너무 많이 잡아먹혀 집을 사 놓고도 이사를 하지 못했다.
    • 문형 : 1이 2에/에게 잡아먹히다
잡아채다
발음 : [자바채다 ]
활용 : 잡아채어[자바채어](잡아채[자바채]), 잡아채니[자바채니]
동사 Verb
  1. 1. snatch
    재빠르게 잡아서 세게 당기다.
    To grab quickly and then pull forcefully.
    • 잡아챈 머리채.
    • 서류를 잡아채다.
    • 옷깃을 잡아채다.
    • 팔을 잡아채다.
    • 잡아채다.
    • 지수는 내 손에 들려 있던 서류를 갑자기 홱 잡아채 갔다.
    • 누가 뒤에서 내 팔을 잡아채는 바람에 나는 가던 길을 멈추고 뒤를 돌아보았다.
    • 나는 내 머리채를 잡으려는 여자의 손을 막고 재빨리 그 여자의 머리채를 잡아챘다.
    • 문형 : 1이 2를 잡아채다
  2. 2. snatch
    남의 것을 재빨리 빼앗다.
    To quickly take away someone else's belongings.
    • 잡아챈 지갑.
    • 가방을 잡아채다.
    • 돈을 잡아채다.
    • 물건을 잡아채다.
    • 수화기를 잡아채다.
    • 동생은 내 손에 있던 돈을 잽싸게 잡아채서 자기 주머니에 넣었다.
    • 오토바이를 탄 남자가 내가 메고 있던 가방을 재빨리 잡아채 그대로 도망쳤다.
    • 선임은 내 물건을 잡아채더니 좋아 보인다며 그 물건을 자기가 갖겠다고 말했다.
    • 문형 : 1이 2를 잡아채다
잡아타다
발음 : [자바타다 ]
활용 : 잡아타[자바타], 잡아타니[자바타니]
동사 Verb
grab
자동차 등을 세워서 타다.
To stop and catch a ride in a car such as a taxi, etc.
  • 잡아탄 택시.
  • 기차를 잡아타다.
  • 막차를 잡아타다.
  • 버스를 잡아타다.
  • 트럭을 잡아타다.
  • 나는 지나가던 택시를 막아서다시피 해서 택시를 겨우 잡아탔다.
  • 나는 소식을 듣자마자 황급히 택시를 잡아타고 병원으로 향했다.
  • 나는 막 떠난 막차를 달려가 세워서 겨우 막차를 잡아타고 집에 올 수 있었다.
  • 문형 : 1이 2를 잡아타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