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경꾼
발음 : [구ː경꾼 ]
명사 Noun
onlooker; bystander
사람이나 물건, 사건 등을 구경하는 사람.
A person who looks at a person, object, or watches an incident, etc.
  • 수많은 구경꾼.
  • 구경꾼들 틈.
  • 구경꾼이 되다.
  • 구경꾼이 모이다.
  • 구경꾼이 몰리다.
  • See More
  • 유명 영화배우의 사진 촬영에 수많은 구경꾼이 몰렸다.
  • 직원들은 구경꾼이 되어서 나와 김 과장의 싸움을 지켜보기만 했다.
  • 가: 무슨 일로 저렇게 구경꾼이 몰려 있지?
  • 나: 누가 불장난을 해서 작은 화재가 났다고 합니다.
구경나다
발음 : [구ː경나다 ]
활용 : 구경나[구ː경나], 구경나니[구ː경나니]
동사 Verb
occur
흥미나 관심을 가지고 볼 만한 일이 생기다.
For something worth watching with interest to happen.
  • 구경난 관객들.
  • 구경난 사람들.
  • 구경났다고 몰려들다.
  • 구경났다고 소리치다.
  • 우리 부부 싸움에 구경난 동네 사람들은 점점 더 모여들었다.
  • 복도에서 우스꽝스럽게 넘어진 나를 두고 친구들은 구경났다며 놀려 댔다.
  • 가: 무슨 좋은 구경났다고 저리들 몰려 있죠?
  • 나: 어떤 사내가 마술을 보여 주고 있다네요.
  • 문형 : 1이 구경나다
구경시키다
발음 : [구ː경시키다 ]
동사 Verb
show
흥미나 관심을 가지고 볼 만한 것을 보여 주다.
To show someone something worth watching with interest.
  • 관광지를 구경시키다.
  • 마을을 구경시키다.
  • 세상을 구경시키다.
  • 집을 구경시키다.
  • 축제를 구경시키다.
  • 지수는 친구들에게 학교 축제를 구경시켜 주었다.
  • 승규는 서울에 사는 친구들을 고향으로 초대해서 바닷가를 구경시켰다.
  • 가: 여기까지 왔으니 우리 집이라도 구경시켜 줄게요.
  • 나: 그럼 실례가 안 된다면 잠시 들어가겠습니다.
  • 문형 : 1이 2에게 3을 구경시키다
구경하다
발음 : [구ː경하다 ]
동사 Verb
  1. 1. watch
    흥미나 관심을 가지고 보다.
    To see something with interest.
    • 경기를 구경하다.
    • 경치를 구경하다.
    • 달을 구경하다.
    • 동물원을 구경하다.
    • 물건을 구경하다.
    • See More
    • 우리 가족은 휴일을 맞아 동물원을 구경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 승규는 가게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새로 나온 최신식 컴퓨터를 구경했다.
    • 아이는 원숭이가 신기했는지 눈을 동그랗게 뜨고 원숭이를 구경하고 있었다.
    • 해변에는 새해가 뜨는 광경을 구경하러 온 사람들로 북새통을 이루고 있었다.
    • 음악 소리에 발걸음을 멈춘 사람들은 그의 연주를 구경하기 시작했다.
    • 가: 집 내부가 어떻게 생겼는지 구경할 수 있을까요?
    • 나: 저를 따라오세요.
    • 문형 : 1이 2를 구경하다
  2. 2. see
    눈으로 보거나 직접 경험하다.
    To see or experience something in person.
    • 구경해 본 적 없다.
    • 구경해 본 지 오래이다.
    • 구경하기 힘들다.
    • 회사를 그만두고 백수로 지내는 나는 돈을 구경해 본 지도 이미 오래다.
    • 그는 며칠 동안 밥을 구경하지 못했는지 내가 차려 준 밥을 허겁지겁 먹었다.
    • 여자를 구경하기 힘든 군대에 오래 있었던 승규는 여자를 만나는 것이 어색했다.
    • 태어나서 한 번도 차를 구경해 본 적 없는 그가 서울에 왔으니 얼마나 놀랐겠어?
    • 가: 오늘 저녁에는 회식인 거 알지?
    • 나: 정말? 오랜만에 고기 좀 구경하겠구나.
    • 문형 : 1이 2를 구경하다
  3. 3. look on
    어떤 일에 직접 나서서 않고 곁에서 보기만 하다.
    To just see something, not pushing oneself forward.
    • 구경할 수밖에 없다.
    • 구경하고만 있다.
    • 그렇게 구경하고 있지만 말고 여기 와서 뭐라도 좀 먹어.
    • 나는 친구가 어려움에 처한 모습을 그냥 구경하고만 있을 수는 없었다.
    • 아무 도움도 되지 못한 나는 그가 괴로워하는 모습을 그저 구경할 수밖에 없었다.
    • 가: 내가 좀 도와줄까?
    • 나: 됐어. 괜히 나섰다가 다치지 말고 넌 옆에서 구경해.
    • 문형 : 1이 2를 구경하다
구공탄 (九孔炭)
발음 : [구공탄 ]
명사 Noun
coal briquette
무연탄으로 만들어진 난방용 연료.
A heating fuel made of anthracite.
  • 구공탄 가게.
  • 구공탄 구멍.
  • 구공탄 난로.
  • 구공탄이 타다.
  • 구공탄을 때다.
  • See More
  • 나는 밤새 타서 하얗게 변한 구공탄을 대문 앞에 내놓았다.
  • 어머니가 구공탄을 때자 아궁이에서 하얀 연기가 모락모락 피어났다.
  • 가: 아직도 구공탄을 때는 집이 있나요?
  • 나: 그럼요. 난방비도 보일러에 비해 훨씬 적게 듭니다.
구관1 (舊官)
발음 : [구ː관 ]
명사 Noun
former official
앞서 그 자리에 임명되었던 벼슬아치.
An official who was previously appointed to a certain position.
  • 구관 사또.
  • 구관의 관사.
  • 구관의 명령.
  • 구관의 지시.
  • 구관의 판결.
  • 신임 관리는 구관이 머무르던 관사를 그대로 물려받았다.
  • 새로 온 판사는 구관 판사가 내린 결정을 뒤집는 판결을 내렸다.
  • 가: 시청으로 자리를 옮겼다고 들었는데 일은 어떤가?
  • 나: 아직은 구관이 하던 일에 적응하는 단계입니다.
관용구 · 속담(1)
구관2 (舊館)
발음 : [구ː관 ]
명사 Noun
old building
비슷한 용도로 쓰이는 두 건물 중에서 더 오래된 건물.
The older one of two buildings used for a similar purpose.
  • 구관과 신관.
  • 구관을 닫다.
  • 구관을 허물다.
  • 구관에서 옮기다.
  • 구관에서 이전하다.
  • 새로 지은 신관과 구관을 연결하는 통로가 만들어졌다.
  • 학교는 체육관을 신축하기 위해 원래 있던 구관을 허물었다.
  • 가: 새로 이전한 도서관에 가 보셨어요?
  • 나: 네. 구관에 비해 규모가 훨씬 커서 좋았어요.
구관조 (九官鳥)
발음 : [구관조 ]
명사 Noun
mynah
온몸이 검고 날개에 커다란 흰무늬가 있으며 사람의 말을 잘 흉내 내는 새.
A black bird with a big white pattern on its wings, which imitates human speech.
  • 구관조가 말하다.
  • 구관조가 울다.
  • 구관조가 흉내 내다.
  • 구관조를 기르다.
  • 구관조를 사육하다.
  • See More
  • 구관조의 또렷한 발음은 마치 사람의 말소리로 착각할 정도였다.
  • 구관조는 조련사의 어깨 위에 앉아서 "안녕하세요!"라는 소리를 냈다.
  • 가: 아저씨, 구관조와 대화도 할 수 있을까요?
  • 나: 이 새는 단지 사람의 말을 흉내 낼 뿐이란다.
구교 (舊敎)
발음 : [구ː교 ]
명사 Noun
Catholicism
가톨릭교를 개신교에 상대하여 이르는 말. 천주교.
Another name for Catholicism, used to differentiate it from Protestanism.
  • 구교 세력.
  • 신교와 구교.
  • 구교를 믿다.
  • 구교를 배척하다.
  • 구교를 신봉하다.
  • 신교와 구교의 종교적인 대립이 전쟁으로 이어졌다.
  • 개신교의 일부 세력은 구교를 배척하고 두 교도 간의 갈등을 일으켰다.
  • 가: 구교와 신교 사이의 갈등이 사회 분열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 나: 같은 하느님을 믿는 두 종교가 어째서 싸움을 일삼는지 모르겠군요.
구구
발음 : [구구 ]
부사 Adverb
coo-coo; cuckoo
닭이나 비둘기가 우는 소리.
A word imitating the sound made by a hen or pigeon.
  • 구구 소리.
  • 구구 우는 소리.
  • 구구 소리를 내다.
  • 구구 울다.
  • 구구 하다.
  • 병아리들은 구구 소리를 내는 엄마 닭의 뒤를 쫓아다녔다.
  • 노인이 광장에 뿌린 먹이를 보고 비둘기들이 구구 울면서 모여들었다.
  • 가: 멀리서 비둘기가 구구 하며 울고 있어요.
  • 나: 네. 가만히 듣고 있자니 어딘가 구슬프네요.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