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회 방향확인
verify specific direction of takeoff
ATC가 항공기의 이륙 방향 또는 이륙후 선회 방향을 확인시켜 주기 위해서 사용하는 용어. 이 용어는 일반적으로 관제탑이 운용되지 않는 공항에서 IFR 출발을 위해서 사용된다. 만일 조종사와 직접 교신이 다가능하다면 요청과 정보는 FSS, 운항관리사 또는 다른 수단으로 중계해 주어야 한다.
선회 예측
turn anticipation
항공기를 지정된 항로나 경로 경계선 안에 있도록 하기 위해서 실제의 공역 픽스나 선회지점에 도달하기 전에 시작하는 선회 조작.
선회속도
turning speed
선회에 들어가서 이것을 지속하는 속도이며, 過小도 過大도 위험이 따른다. 선회시의 실속속도는 빨라지며, 더욱이 좌우의 양력차를 없애기 위해 에일러론이 사용되므로 주익의 풍압분포는 좌우 비대칭으로 되어 있다. 따라서 실속속도에 도달하기 전에 실속하거나 에일러론의 경사 수정이 불가능하게 된다. 선회중 주익은 수평비행에 비해 큰 양력이 요구되므로 그것에 수반하는 양력의 증가도 당연하며, 선회에 들어가기 전의 출력으로는 고도유지를 할 수 없다든가, 속도가 떨어진다. 한편, 속도한계에 가까운 속도로의 선회에서는 잘못 기수를 내리면 급격히 속도를 늘려 한계를 넘을 위험성이 있다. 특히 플랩내림의 경우 주의를 요한다.
선회지시계
turn indicator
선회시 각속도를 나타내는 계기. 자이로스코프의 세차운동을 이용한 것으로 기체의 선회와 함께 수평 짐벌의 회전이 계기의 편차로 표시된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