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적 경보와 충돌방지시스템
traffic alert and collision avoidance system
1) TCAS Ⅰ
① 침범 항공기의 시각적 발견시 조종사를 조언하기 위한 근접경고(proximity warning)를 제공한다.
② 권장 회피조작을 제공하지 않는다.
③ 적용 항공기 -일반항공general aviation 항공기 -10∼30석 미만의 소형 정기항공기(smaller commuter)
2) TCAS Ⅱ
① 교통조언(traffic advisories: TA)과 대응방안조언(resolution advisories: RA)을 제공한다.
② 대응방안 조언(RA)은 충돌방지를 위해서 수직방향상승 또는 강하만으로 권장조작을 제공한다.
③ 적용항공기 -운송용(airline aircraft) 항공기 -좌석 31석 이상의 대형 정기항공기(large commuter aircraft)또는 사업용 항공기
④ TCAS Ⅱ 장비의 활용 -ATC 인가를 벗어났을 때 즉시 ATC에 통보하고 상황을 벗어난 후 신속히 복귀한다. -규칙, 방침, 인가의 위반은 안전에 필요한 최소한으로 유지한다. -항공기가 부여된 고도와 항로로 복귀했거나 예비 ATC 지시가 발령되었을 때 IFR 항공교통시설은 표준 IFR 분리를 제공할 책임이 없다.
⑤ 비행안전을 위한 TCAS는 조종사의 기본 권한과 책임을 변경하거나 감소시키지 않는다. 이는 모든 항공기 트랜스폰더에 응답하지 않거나 고장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고 이 경우 TCAS 장비를 장착한 항공기는 항공교통업무를 받을 수 없음을 예측해야 한다.
항적 마일
miles-in-trail
동일한 목적지 또는 항로에 관련된 동일한 층에서 항공기 사이에 지정된 거리.
항적 조언
traffic advisory
조종사의 주의를 확보하고 항공기 위치 또는 예정된 비행로에 너무 근접하는 다른 알려진 교통 또는 관측된 공중 교통에 대해서 조종사에게 경고해 주기 위해서 발령된 조언. 이 같은 조언은 다음과 같은 정보를 기초로 발령된다.
1) 시각 관측.
2) ATC 레이더 화상에 식별되었거나 식별되지 않은 항공기 표적의 레이더 관측.
3) 조종사 또는 다른 시설에서 구두보도.
항행보조시설, 항행원조시설, 항법보조시설
navigational aid [NAVAID]
항행중인 항공기에게 항로와 관련된 정보(point-to-point) 또는 위치에 관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으로서 항공기에 탑재되거나 지상에 설치되어 있는 시각적 또는 전자적 장치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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