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방팬 엔진
after fan engine
후방부에 위치한 팬(Fan)이 연소기에서 연소된 팽창가스로 구동되는 형식의 터보팬 엔진이다. 후방팬은 터보 프로펠러와 마찬가지로 전체추력의 30~75%를 발생해 준다.
후퇴 방위각
back azimuth
전진하는 방향의 방위각에서 180도를 가감한 방위각.
후퇴각
angle of sweep-back
비행기의 날개가 후방으로 젖혀진 각도.
후퇴각
sweep back angle
익평면형에서 익단쪽으로 익이 후퇴되어 있는 경우, 횡축으로 세운 수직선과 익평면형의 기준선(통상 25% 익현)과 이루는 각도. 후퇴각을 붙이면, 충격파의 발생을 늦추는 이점이 있는 반면, 익단 실속의 경향을 가져오기 쉽다. 그러므로 일부 저속기에서도 10∼20도 정도의 후퇴각을 갖는 기체도 있으며 이는 주로 방향안정과 횡안정의 증대, 또는 상반각 효과를 노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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