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무기 [원자무기]
nuclear weapon
핵분열 또는 핵융합에 의해서 생기는 대량의 에너지를 이용해서 초고온의 열 방사 효과와 폭풍(충격파)에 의한 파괴 효과 및 방사능 효과 등의 종합작용을 대량 살상, 파괴력으로 사용하고 있는 무기의 총칭. 1945년에 완성된 원자폭탄은 인류 최초의 핵무기이며 1952년에 완성된 수소폭탄과 함께 대표적인 것이지만 그 후 소형화된 핵탄두의 완성에 의하여 핵무기는 일반 무기화되고 있다.
핵무기실험
nuclear weapons tests
핵물기의 개발을 주목적으로 핵폭발을 수반한 실험. 지상·공중 또는 대기권 내외·지중·바다 속 등에서 행해진다.
핵무기확산금지조약 [핵확산금지조약, 핵무기의 부확산에 관한 조약]
Nuclear Nonproliferation Treaty [NPT, Nonproliferation Treaty]
비핵보유국은 장래에도 핵무장을 하지 않으며 핵보유국은 비핵보유국의 핵무기 개발에 일체 원조하지 않는 것을 목적으로 한 국제조약. 핵무기 전면금지를 위한 국제적인 노력으로서 부분 핵실험중지 조약에 이어 제2의 단계라고 볼 수 있다. 1968년 6월 미국·소련의 최종안이 UN에서 결의되어 1969년말 미·소 양국도 비준서를 기탁해서 1970년 3월 5일에 발효되었다. 이 조약은 원래, 1959년 UN총회에서 Ireland에 의해서 제안되었으나 결론을 얻지 못하였고 1963년에 핵무기 확산금지 결의가 채택되어 18개국 군축 위원회에 회부, 토의가 계속되었다. 그 동안 핵보유국과 비보유국과의 사이의 불균등성·안전보장조치 등에서 오는 평화이용에 대한 장해 우려 등으로 초안이 몇 번이나 개정되는 등 힘들게 결의되었다. 조약은 전문과 본문 11조로 구성되어 있다. 1970년 3월 5일 25년간의 발효기간으로 채택된 NTP는 1995년 5월 11일 유엔본부에서 열린 전체회의에서 전원 합의로 NTP의 무기한 연장을 결정하고 NTP 평가절차를 강화하는 결정안과 핵비확산과 핵군축에 관한 원칙안도 별도의 문서로 채택했다. 이번 NPT의 무기한 연장 결정은 미국, 러시아, 프랑, 영국, 중국 등 5개 핵 강대국들만 배타적 핵보유권을 계속 확보하게 된 반면, 나머지 173개 조약당사국들은 핵주권을 포기, NTP에서 탈퇴하지 않는 한 영구히 핵무기를 보유할 수 없게 됐음을 의미한다. 이날 전체회의에서 채택한 NPT 무기한 연장안 자얀타 다나팔라 의장이 제안한 안으로 『조약의 무기한 연장에 대한 지지가 과반수 이상이므로 조약 10조2항에 따라 조약의 무기한 효력지속을 결정한다』는 내용이다. 또 NPT 평가절차 강화에 관한 결정안은 NPT 평가회의를 매 5년 마다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이에 따라 2000년에 다음 평가회의를 연다는 등의내용으로 돼 있다. 한편, 이날 전체회의에는 178개 조약 당사국들 중 북한 등 3개국을 제외한 175개국이 참석했다.
핵물리학 [원자핵물리학]
nuclear physics
원자핵의 구조·성질·반응 등 원자핵에 관계가 있는 현상을 취급하는 물리학의 한 부분.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