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물질관리자
nuclear material manager
핵물질 관리시스템을 위해서 계획의 기준과 필요조건을 개발하고 확정하는 자격을 가진 사람. 핵물질 관리자에게는 상세한 수속을 제정하고 핵물질 관리시스템의 제정과 실시에 필요한 활동에 불가결한 기술이 요구된다.
핵반경 [원자핵반경]
nuclear radius
원자핵을 물방울 모형으로 생각할 때 당연히 그 반경이 문제가 된다. 원자핵의 모양은 거의 구형에 가까우나 약간 편평하게 비틀어져 있다. 극히 적은 질량수의 것을 제외하면 질량수 A의 원자핵 반경 R은 상당히 가까운 근사치로서 다음 식이 적용된다. R=γ0/A1/3(㎝). 여기서 γ0는 1.2×10-13∼1.4×10-13㎝이다.
핵반응 [원자핵반응]
nuclear reaction
원자핵과 기타의 입자(핵자·소립자·원자핵 등)가 충돌함으로써 생기는 현상의 총칭. 협희적으로 탄성산란은 포함되지 않는다. 즉 원자핵 상호 또는 원자핵과 중성자나 양성자 등의 소립자와의 충돌에 의해서 생기는 현상의 총칭. 원자핵의 전환을 수반하는 경우에 한정될 때가 많다. 대별해서 흡수·핵분열·산란의 3종류가 있으며 핵융합도 핵반응의 일종이다. 이들은 다음과 같은 기호로서 표시된다. 즉 원자핵 A(표적핵)와 입자α(입사입자)가 충돌해서 원자핵 B와 입자b가 생기는 경우, 이것을 A(a, b) B라고 써서 (a, b) 반응이라 한다. 예를 들면 7Li(p, γ) 8Be이라 함은 7Li+p→8Be+γ라는 핵반응을 표시하고 있으며 이것을 (P,γ) 반응(또는 양성자-gamma반응)이라고 한다.
핵반응에너지
nuclear reaction energy
핵반응의 과정에서 방출되거나 또는 흡수되는 에너지의 총칭. 일반적으로 기호 Q로 표시한다.
☞ Q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