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만
발음 : [암만 ]
참고 : 주로 '암만 -어도'로 쓴다.
부사 Adverb
  1. 1. no matter how
    정도가 매우 심하게.
    To an extremely severe degree.
    • 나는 암만 글을 계속 써도 마음에 드는 글을 쓸 수 없었다.
    • 우리 형이 암만 설득을 해도 부모님의 뜻은 바뀌지 않았다.
    • 민준이는 암만 생각해도 누나가 화를 낸 이유를 알 수 없었다.
    • 가: 내가 친구한테 너무 심한 말을 한 것 같아. 어쩌지?
    • 나: 암만 후회해 봤자 지나간 일은 어쩔 수 없으니 앞으로 잘해.
  2. 2. no matter how; however; whatever
    비록 그렇다 하더라도.
    Even so.
    • 지수가 암만 인기가 많다고 하더라도 모든 아이들과 친한 건 아니었다.
    • 암만 내가 잘못했어도 가족들조차 나를 감싸 주지 않는 건 서운했다.
    • 가: 암만 네 실력이 뛰어나다고 해도 이런 일을 할 수 있겠니?
    • 나: 아무리 힘들어도 꼭 해낼 거예요.
암만하다
발음 : [암만하다 ]
동사 Verb
  1. 1. struggle
    어떤 일이나 목표를 위해 매우 애쓰거나 노력하다.
    To struggle or try very hard for a matter or to reach a goal.
    • 암만해도 부족하다.
    • 암만해도 소용없다.
    • 암만해도 안 되다.
    • 암만해도 어렵다.
    • 암만해도 잊어버리다.
    • 나는 잠도 자지 않고 공부했지만 암만해도 일 등을 할 수가 없었다.
    • 오빠가 어머니를 열심히 설득했지만 암만해도 어머니의 결정은 바뀌지 않았다.
    • 가: 항상 연습하고 있는데 암만해도 실력이 늘지 않아.
    • 나: 좋은 선생님을 구해 보는 건 어떨까?
    • ※ 주로 '암만해도'로 쓴다.
    • 문형 : 1이 암만하다
  2. 2. think hard
    이렇게 저렇게 계속 생각해 보다.
    To constantly think this way and that way.
    • 암만해도 마음에 걸리다.
    • 암만해도 모르다.
    • 암만해도 알 수 없다.
    • 암만해도 의심스럽다.
    • 암만해도 이상하다.
    • 나는 암만해도 수학 문제를 푸는 방법을 찾지 못했다.
    • 지수는 암만해도 친구가 화가 난 이유를 알 수 없었다.
    • 가: 우리끼리는 일을 해결하기 어려울 것 같아.
    • 나: 암만해도 어른에게 도움을 청하는 게 좋겠어.
    • ※ 주로 '암만해도'로 쓴다.
    • 문형 : 1이 암만하다
암말
ammal
'아무 말'이 줄어든 말.
An abbreviated word for '아무 말' (any word).
  • 암말도 못 하다.
  • 암말도 없다.
  • 암말이나 내뱉다.
  • 암말이나 쓰다.
  • 암말이나 적다.
  • See More
  • 엄마는 나의 실수를 보고도 모르는 척 암말도 하지 않았다.
  • 지수는 갑자기 찾아온 친구를 보고 깜짝 놀라 암말도 하지 못했다.
  • 내가 아무리 말을 걸어도 길을 잃은 아이는 암말 없이 고개만 숙이고 있었다.
  • 가: 왜 대답이 없어? 이번 일에 대해 암말이나 좀 해 봐!
  • 나: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암매장 (暗埋葬)
발음 : [암ː매장 ]
명사 Noun
secret burial
남이 모르게 시체를 땅에 묻음.
Burying a dead body in the ground secretly.
  • 암매장 사건.
  • 암매장 시신.
  • 암매장 의혹.
  • 암매장 장소.
  • 암매장 지역.
  • See More
  • 살인 사건 피해자의 시신은 범인들의 암매장으로 뒤늦게 발견되었다.
  • 사람을 죽인 범인은 밤에 몰래 시체를 산에 가지고 가 암매장을 하였다.
  • 경찰에게 잡힌 살인범은 자기가 죽인 사람들을 몰래 묻은 암매장 장소를 털어놓았다.
암매장하다 (暗埋葬 하다)
발음 : [암ː매장하다 ]
동사 Verb
bury secretly
남이 모르게 시체를 땅에 묻다.
To bury a dead body in the ground secretly.
  • 암매장한 혐의.
  • 사체를 암매장하다.
  • 시신을 암매장하다.
  • 시체를 암매장하다.
  • 야산에 암매장하다.
  • 살인을 저지른 범인은 증거를 숨기기 위해 시체를 산에 암매장했다.
  • 살인범이 한밤중에 몰래 암매장했던 시신들이 발견되어 경찰이 조사에 나섰다.
  • 가: 살인자가 사람들을 암매장한 장소가 밝혀졌대.
  • 나: 그 장소가 이 근처라는 소문이 있던데 사실이야?
  • 문형 : 1이 2를 3에 암매장하다
암모니아 (ammonia)
명사 Noun
ammonia
질소와 수소가 결합한 물질로 매우 강한 냄새가 나고 색깔이 없는 기체.
Colorless gas with a strong smell, combining nitrogen and hydrogen.
  • 암모니아 가스.
  • 암모니아 냄새.
  • 암모니아 누출.
  • 암모니아 약물.
  • 암모니아가 발생하다.
  • See More
  • 나는 암모니아 용액을 만들기 위해 암모니아가 물에 용해되도록 했다.
  • 암모니아 병의 냄새를 맡은 지수는 한동안 코가 얼얼했다.
  • 가: 이게 무슨 냄새야?
  • 나: 실험하다가 암모니아 용액을 흘려서 냄새가 퍼졌어.
암묵 (暗默)
발음 : [암ː묵 ]
활용 : 암묵이[암ː무기], 암묵도[암ː묵또], 암묵만[암ː뭉만]
명사 Noun
silence; tacitness
자기의 생각이나 의견을 겉으로 드러내지 않음.
Not revealing one's thought or opinion.
  • 암묵의 경고.
  • 암묵의 양해.
  • 암묵의 합의.
  • 암묵의 허락.
  • 암묵의 화해.
  • 지수는 서로의 잘못을 눈감아 주기로 친구와 암묵의 약속을 했다.
  • 나와 내 동료는 서로 말은 안 했지만 일을 성공시켜야 한다는 암묵의 동의를 한 사이였다.
  • 가: 사과도 하지 않았는데 싸웠던 친구랑 다시 자연스럽게 친해졌어.
  • 나: 워낙 친했으니까 암묵의 화해를 한 거야. 잘됐다.
암묵적1 (暗默的)
발음 : [암ː묵쩍]
명사 Noun
silent; tacit
자기의 생각이나 의견을 겉으로 드러내지 않는 것.
Not revealing one's thought or opinion.
  • 암묵적인 계약.
  • 암묵적인 약속.
  • 암묵적인 지지.
  • 암묵적으로 갈리다.
  • 암묵적으로 동의하다.
  • See More
  • 승규는 자기를 향한 의심에 대해 변명하지 않고 암묵적으로 사실을 인정했다.
  • 우리 사이에서는 이곳을 떠난 친구의 이야기를 암묵적으로 하지 않는 분위기였다.
  • 가: 토요일엔 동생이랑 점심을 먹는 게 암묵적인 약속이야.
  • 나: 지금까지 한 번도 따로 먹은 적이 없니?
암묵적2 (暗默的)
발음 : [암ː묵쩍 ]
관형사 Determiner
tacit
자기의 생각이나 의견을 겉으로 드러내지 않는.
Not revealing one's thought or opinion.
  • 암묵적 거부.
  • 암묵적 동의.
  • 암묵적 시인.
  • 암묵적 의미.
  • 암묵적 인정.
  • See More
  • 나는 이번 시위에 참가하지는 않았지만 암묵적 지지를 보냈다.
  • 지수가 일을 이끌게 된 것은 지수의 능력에 대한 우리들의 암묵적 인정이었다.
  • 가: 지수가 이번에는 승규의 의견에 대해 아무 말도 하지 않았어.
  • 나: 내 생각엔 지수가 암묵적 동의를 하고 있는 것 같아.
암벽 (巖壁)
발음 : [암벽 ]
활용 : 암벽이[암벼기], 암벽도[암벽또], 암벽만[암병만]
명사 Noun
rock wall
벽처럼 크고 가파르게 높이 솟은 바위.
The rock which is tall and steep, looking like a wall.
  • 가파른 암벽.
  • 험준한 암벽.
  • 암벽 등반.
  • 암벽을 내려오다.
  • 암벽을 오르다.
  • See More
  • 암벽을 오르던 산악인은 중간에 떨어져 크게 다쳤다.
  • 내가 여행 온 지역은 우뚝 솟은 커다란 암벽들이 유명한 곳이었다.
  • 가: 암벽 등반을 하신다고 들었는데 높은 암벽이 무섭지 않으신가요?
  • 나: 위험하긴 하지만 암벽을 타고 나면 큰 성취감을 느낍니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