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래도1 ★★
발음 : [아ː무래도 ]
부사 Adverb
in all respects; by any possibility
아무리 생각해 보아도. 또는 아무리 이리저리 해 보아도.
By any measure; even though one makes great effort.
  • 아무래도 수상하다.
  • 아무래도 이상하다.
  • 아무래도 예감이 좋지 않아 우리는 그곳을 빨리 떠났다.
  • 공장에서 세 번씩이나 화재가 발생했는데 아무래도 우연히 일어난 일 같지는 않다.
  • 열심히 공부를 했는데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 것을 보니 아무래도 나는 공부에 소질이 없는 것 같다.
  • 가: 아무래도 요새 몸이 너무 안 좋은 게 이상해.
  • 나: 그럼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 보자.
아무래도2
anything; anywhere; anyhow
어떤 상태나 조건이 무엇이든 관계없이.
Regardless of any state or condition.
  • 지수가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아무래도 상관없었다.
  • 나는 갈증이 심해서 시원한 음료라면 종류는 아무래도 좋았다.
  • 집을 빨리 구해야만 했던 우리는 집의 가격이야 아무래도 좋았다.
  • 가: 우리 여행은 어디로 갈까?
  • 나: 나는 너랑 같이 가는 곳이면 장소는 아무래도 괜찮아.
  • ※ '아무러하여도'가 줄어든 말이다.
아무러-
(아무러니, 아무러면, 아무런)→아무렇다
아무러면
발음 : [아ː무러면 ]
부사 Adverb
surely not; not possibly
있기 어려운 경우나 상태를 가정하는 말.
An adverb used to describe an improbable case or state.
  • 아무러면 그렇게 착한 애가 친구를 때렸을까?
  • 아무러면 두 살 난 자식 놔두고 도망이라도 치겠습니까?
  • 저렇게 열심히 일하는데 아무러면 제 식구 굶기기야 할까?
  • 가: 너 정말 내 돈 갚을 수 있지?
  • 나: 물론이지, 아무러면 내가 네 돈을 떼먹기라도 할까 봐?
  • ※ 주로 의문문에 쓴다.
아무런 ★★
발음 : [아ː무런 ]
관형사 Determiner
any; no
전혀 어떠한.
Not at all.
  • 나는 속이 좋지 않아서 아무런 것도 먹고 싶지 않다.
  • 나는 회사가 높은 실적을 올리는 데에 아무런 기여도 하지 못했다.
  • 서로 다른 환경에서 자란 그 둘에게서는 아무런 공통점도 찾을 수 없었다.
  • 가: 정말 걔랑 나는 아무런 사이도 아니야.
  • 나: 아무런 사이도 아니라면서 왜 매일 함께 다니는 건데?
  • ※ 주로 '않다', '없다', '못하다' 등과 같은 부정을 나타내는 말과 함께 쓴다.
  • 유의어 아무²
아무렇-
(아무렇고, 아무렇거나, 아무렇게나, 아무렇든)→아무렇다
아무렇다 ★★
발음 : [아ː무러타 ]
활용 : 아무런[아ː무런], 아무래[아ː무래], 아무러니[아ː무러니], 아무렇습니다[아ː무러씀니다]
형용사 Adjective
  1. 1. whatever
    구체적으로 정하지 않은 어떤 상태나 조건에 놓여 있다.
    Being in a state or condition that is not definite.
    • 미식가인 승규는 가격은 아무렇든지 일단 맛이 중요했다.
    • 나는 성적이야 아무렇건 상관없으니 아들이 건강하게 자라 주기를 바랬다.
    • 나는 내 미래의 부인이 외모야 아무렇거나 상관이 없지만 마음씨만큼은 예뻤으면 좋겠다.
    • 가: 남편은 자식의 미래가 아무렇든 상관이 없는 모양이야.
    • 나: 무관심한 게 아니라 자식을 믿어 주는 걸 수도 있지.
    • ※ 주로 '아무렇거나', '아무렇든'으로 쓴다.
    • 문형 : 1이 아무렇다
  2. 2. careless
    되는대로 막 하는 상태에 있다.
    Being in a state where one does something without giving much thought to it.
    • 방 안에는 옷과 책들이 아무렇게나 널브러져 있었다.
    • 나는 동생의 질문에 생각나는 대로 아무렇게나 말했다.
    • 승규는 귀찮다는 듯이 계약서에 아무렇게나 서명을 했다.
    • 가: 어쩐 일로 안 하던 화장까지 하고 그래?
    • 나: 모처럼 동창들 만나러 가는데 아무렇게나 하고 갈 수는 없잖아.
    • ※ 주로 '아무렇게나'로 쓴다.
    • 문형 : 1이 아무렇다
관용구 · 속담(1)
아무려면
발음 : [아ː무려면 ]
감탄사 Interjection
of course; sure
말할 필요도 없이 그렇다는 뜻으로, 상대방의 말에 강한 긍정을 보일 때 하는 말.
An exclamation used when the speaker strongly affirms the other party's remark, in order to indicate that the speaker agrees with the other party absolutely.
  • 아무려면, 너야 믿을 수 있지.
  • 아무려면, 결혼할 사이인데 이런 것도 못 해 주겠어?
  • 취직했는데 아무려면 동생들 밥 사줄 돈이 없겠니?
  • 가: 내 생일도 기억해 주고 정말 고마워.
  • 나: 아무려면 내가 네 생일을 그냥 넘어가겠니?
아무렴
발음 : [아ː무렴 ]
감탄사 Interjection
of course; sure
말할 필요도 없이 그렇다는 뜻으로, 상대방의 말에 강한 긍정을 보일 때 하는 말.
An exclamation used when the speaker strongly affirms the other party's remark, in order to indicate that the speaker agrees with the other party absolutely.
  • 아무렴 그렇겠지요.
  • 내가 아무렴 모를 줄 알고?
  • 아무렴, 우리 아들이 제일 잘났지.
  • 가: 제 부탁을 들어주실 수 있겠습니까?
  • 나: 아무렴, 누구 부탁인데 당연히 들어줘야지.
아무리1 ★★★
발음 : [아ː무리 ]
부사 Adverb
  1. 1. no matter how
    정도가 매우 심하게.
    To an extremely severe degree.
    • 나는 일이 아무리 바빠도 저녁 식사는 가족과 함께 하는 편이다.
    • 우리가 지수에게 아무리 이야기를 해도 지수는 우리의 말을 믿으려 하지 않았다.
    • 지수는 한 번 시작한 일은 아무리 힘들어도 결코 포기하지 않고 꼭 해내는 편이었다.
    • 가: 김 사장은 돈이 많아서 좋겠어.
    • 나: 아무리 돈이 많아도 진정한 친구 한 명도 없는데, 뭐.
    • ※ 주로 '아무리 -어도'로 쓴다.
    • 유의어 암만
  2. 2. no matter how; however; whatever
    비록 그렇다 하더라도.
    Even so.
    • 아무리 바쁘다고 해도 화장실 갈 시간도 없겠어?
    • 아무리 내가 노래를 잘한다고 하더라도 가수가 되는 게 쉽지는 않았다.
    • 승규가 아무리 똑똑하다고 하더라도 모든 것을 다 잘하는 것은 아니었다.
    • 가: 이 반지 정말 비싼 거야!
    • 나: 아무리 비싸다고 하더라도 다이아몬드 반지보다 비싸겠어?
    • ※ 주로 '아무리 -어도' 쓴다.
    • 유의어 암만
아무리2
발음 : [아ː무리 ]
감탄사 Interjection
no way
결코 그럴 리가 없거나 믿을 수 없다는 뜻으로 하는 말.
An exclamation used to indicate that something could not possibly happen or the speaker could not believe it.
  • 아무리, 그 착한 사람이 돈을 훔쳤을까.
  • 아무리, 아직 어린데 그 어린애가 거짓말했으려고.
  • 아무리, 사람이 좋다고 그런 부탁까지 들어줬을 리가 없잖아.
  • 가: 그거 알아? 옆집에 사는 아저씨 진짜 부자래.
  • 나: 아무리, 부자이면 왜 그렇게 살겠어.
아무아무
발음 : [아ː무아무 ]
대명사 Pronoun
so-and-sos; such-and-such persons
정해지지 않은 어떤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
A word referring to certain unspecified people.
  • 아무아무가 무슨 일을 맡았더라 하는 건 나와는 상관없었다.
  • 나는 대학에 떨어진 후 아무아무는 명문 대학에 갔더라 따위의 말이 듣기 싫었다.
  • 나는 아무아무가 이랬다더라, 저랬다더라 하는 남 얘기 하기 좋아하는 사람들이 싫다.
  • 가: 요즘 여기저기서 결혼 소식인데 너는 대체 언제 장가갈 거냐?
  • 나: 아무아무가 결혼을 하든 말든 저도 제 나름의 계획이 있어요.

+ Recent posts

TOP